안녕하세요! 인턴 우파jw입니다! 저는 요즘 부쩍 그런 생각을 합니다. ‘마냥 어릴 줄 알았던 내가 어느새 이렇게 인턴을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죠. 사람이 자란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지만, 길을 지나다니다 마주칠 수 있는,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해맑게 뛰어다니는 아이들을 보면 한편으로는 씁쓸함을 느낄 때도 있습니다. ‘나도 저렇게 뛰어놀 때가 있었는데. 이제 커버린 몸으로는, 그리고 성장한 몸에 맞춰진 나의 사고와 생활의 틀은 나를 다시 저 시절로 돌아가지 못하게 하겠지.’ 이러한 생각은 저 혼자만 하는 것이 아니겠지만, 한 번씩 떠오르는 생각은 저의 어릴 적을 회상하게 하곤 합니다. 그런 의미로 오늘은 동심으로 돌아가 서평을 써볼까 합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오늘의 책은 ‘동시집’이거든요.

 

 

강기화 선생님의 첫 동시집 『놀기 좋은 날』은 총 4부로 구성된 이 동시집은 아이들의 시선으로 보는 상상의 세계를 재기발랄한 시어로 묶어냈습니다. 시인은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함께 생활하며 관찰한 아이들의 세계와 속마음을 발랄한 시들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시집 『놀기 좋은 날』은 아이의 평범한 일상에 기발한 상상력을 더해 보다 즐겁고 따뜻한 세계를 만들어 줍니다. 이처럼 강기화 시인의 동시에는 부풀리거나 꾸민 희망이 아닌 아이가 그려나가는 그대로의 꿈이 담겨 있습니다.

 

 

 

 

아기자기한 귀여운 표지가 눈에 들어오네요. 병아리를 연상케 하는 노란 바탕에 개구쟁이로 보이는 아이가 손에 구멍 난 양말을 끼운 채 손을 들고 있네요. 이 동시집은 강기화 선생님의 시집입니다. SNS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지나가면서 한 번쯤은 들어본 이름이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구요?

 

 

여러분 혹시 SNS상에서 <중독>이라는 시 보신 적 있으신가요? 한 초등학생이 그림과 함께 시를 올렸는데, 이 시의 내용이 너무 공감되어서 화제가 되었던 그 <중독> 말입니다. 초등학생이 썼다고 잘못 소문이 났던 그 시. 네, 그 <중독>을 지은 ‘강기화’ 선생님입니다. 강기화 선생님께서 직접 인터뷰를 하심으로써 잘못 퍼져나간 소문을 바로잡을 수 있었지요.

 

 

저는 이 동시집 중에서 특히 <여우콩>이라는 시에 눈길이 갔답니다.

 

 

여우콩

 

숲에서

여우를 만났어

 

콩꼬투리

탈을 쓰고

 

“여우 없-다.”

 

아홉 꼬리 감춘 채

시치미 뚝 떼지만

 

고 까만 눈알

두 개는 어쩔래?

 

 

초록색 싱그러움이 가득한 숲 속에서 어린아이와 여우 한 마리가 함께 숨바꼭질 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이 떠오르지 않나요? 그런 장면을 상상하니 저도 모르게 엄마 미소가 지어지네요. 이 시를 읽고 있으니 어릴 적에 친구들끼리 모여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라는 노래를 부르며 함께 줄넘기나, 잡기 놀이를 하며 놀았던 기억이 났습니다.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잠잔다

잠꾸러기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세수한다

멋쟁이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밥 먹는다

무슨 반찬

개구리 반찬

죽었니 살았니? (죽었다!)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밥 먹는다

무슨 반찬

개구리 반찬

죽었니 살았니? (살았다!)

 

 

 

 

그런데 <여우콩>도 노래로 불렸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바로 ‘백창우와 굴렁쇠 아이들’의 동시노래상자 1 『내 머리에 뿔이 돋은 날』에 <여우콩>이 실려 있답니다! 멜로디가 시를 품은 채 말이죠.

 

 

 

 

시의 저자 강기화 선생님께서 직접 이 노래를 부르셨다고도 하는데요! 아래에 선생님이 직접 <여우콩>을 부르신 영상의 링크를 첨부해놓겠습니다.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1292265287505110&id=448415961890051&fs=5

 

 

 

 

혹시 바쁜 일상에 지쳐있지는 않으신가요? 뛰어노는 아이들을 보며 살짝 미소 지었다가도 이내 씁쓸한 표정을 얼굴에 그려내지는 않으신가요? 삶 속에서 달려가는 데 지쳐계신다면 잠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 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놀기 좋은 날』과 함께 말이죠.

 

 

 

놀기 좋은 날 - 10점
강기화 지음, 구해인 그림/산지니

 

 

내 머리에 뿔이 돋은 날 (책 + CD) - 10점
백창우와 굴렁쇠아이들 지음/왈왈

 

 

신고
Posted by 우파jw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