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2/053

故 윤일성 교수가 남긴 도시를 향한 메시지::『도시는 정치다』(책소개) •─────────────────────────• 도시는 정치다 윤일성 지음 •─────────────────────────• ▶ 행동하는 지식인 故 윤일성 교수 그가 남긴 도시를 향한 메시지 도로를 어디에 뚫고, 아파트단지와 생산시설, 행정기관과 업무·상업구역 등을 어디에 어느 정도 규모로 짓고 허무느냐에 따라 엄청난 손익이 발생한다. 때문에 지난 고도성장 시기부터 최근의 용산 사태에 이르기까지 시청, 건설업체, 복부인, 현지 가옥주와 세입자 등이 서로 뒤엉켜 생존권과 각종 이권을 둘러싸고 끊임없이 격렬한 다툼을 벌여왔다. 한국의 대표적 도시사회학자 故 윤일성 교수의 『도시는 정치다』는 도시 정치의 관점에서 도시의 성장, 재생과 문화를 살펴보는 도시사회학 서적이자 그의 도시 연구와 활동들을 정리한 유고.. 2018. 12. 5.
청소년교양도서 <습지 그림일기> 선정되었습니다 청소년교양도서 선정되었습니다 기쁜 소식 전합니다. 2018 청소년교양도서 하반기 선정도서에 산지니 책이 선정되었습니다. 300컷이 넘는 사진, 13년의 기록을 모아 출간한 책!바로 북한산국립공원 진관동 습지 13년의 관찰, 입니다.총 30종 중에 선정되었다고 하니 기쁘고 감사합니다. 북한산국립공원 진관동 습지 13년의 관찰습지 그림일기 박은경 습지 활동가가 북한산국립공원에 있는 진관동 습지를 보전하고 관찰하려는 노력으로 2005년부터 지금까지 13년 동안 습지생태의 변화와 다양한 생물을 켜켜이 담은 그림일기다. 책은 저자가 기록한 관찰일기를 정리해 봄부터 겨울까지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습지의 모습과 그곳에 사는 생물들의 모습을 담았다. 이외에 선정된 도서 목록입니다.모두 축하드립니다. 분야도서명저자성명역.. 2018. 12. 5.
행동하는 도시사회학자, 故 윤일성 교수님을 추억하다 지난 12월 1일 토요일, 유난히 춥던 날. 故 윤일성 교수님의 1주기를 기념한 추모 학술행사 및 추모식이 있었습니다. 어쩐지 무거운 발걸음을 이끌고 부산대 상남국제회관으로 향했는데, 선생님을 기리기 위해 많은 분들이 와계신 것을 보고 금세 마음이 훈훈해졌습니다. ▲ 참석자들을 환하게 반겨주시는 교수님 ▲ 방명록에 쓰여진 “윤일성 교수님, 보고 싶습니다.”라는 문구가 따뜻했습니다. ▲ 추모식장 한쪽에는 교수님의 사진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 참석하신 분들께는 산지니에서 출간된 유고문집 와 추모문집 를 나누어드렸습니다. 故 윤일성 교수님은 부산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부산참여연대 도시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셨습니다. 2012년 부산 북항라운드테이블을 꾸려 방향을 제시했고, '포럼지식공감' 회원으로 .. 2018. 12.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