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7/054

여성신문에 소개된『엔딩노트』 - 250개의 질문에 담아내보는 자서전 완성하기 250개의 질문에 담아내보는 자서전 완성하기 엔딩노트/이기숙 지음/산지니/240쪽/1만 8000원 “우리가 절망하고 힘든 것은 우리가 겪고있는 어려움이나 고통 때문이 아니라 나의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나의 삶의 궤적을 훑어보면 내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빅터 프랭클의 말을 떠올려보면 인생의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은 작은 인생노트 한권이 나왔다. 일반인들이 쉽게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한권의 책으로 남길 수 있도록 인도하는 ‘엔딩노트’다. 산지니가 출판하고 이기숙 저자가 직접 펴낸 이 ‘엔딩노트’는 250개의 질문으로 인생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자서전이다. 저자 이기숙은 “인생을 다 산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남아있는 세월이 그리 길지도 않은 중,노년의 시기에 내인생.. 2019. 7. 5.
여성신문에 소개된 『엔딩노트』의 작가 이기숙의 행복아카데미 <24> -웰빙과 웰다잉(well being & well dying) 이기숙의 행복아카데미 -웰빙과 웰다잉(well being & well dying) 어느 날, ‘내가 늙었구나 ‘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사람마다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그걸 나이 50에 느끼는 분도 있고, 70에 느끼는 분도 있다고들 합니다. 사는 게 마냥 바쁘고 재미있었다는 생각이 뒤로 슬그머니 밀리면서 몸과 마음이 조금씩 무겁게 느껴지고, 인생이 앞으로 틔어있다기 보다는 뒤돌아봐 지면서 내 앞의 시간들이 마치 좁은 골목을 돌면 뭐가 있는 가하고 보일 듯 말 듯 합니다. 다 살은 것도 아니고, 남아있는 세월이 그다지 길다고 여겨지지도 않는, 중노년의 이쯤에서 내인생, 내가 살아온 세월에 대해 뭔가 생각과 질문이 필요하다는 자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퇴직 후, 부산(釜山)의 교통 중심인 서면에 ‘한국.. 2019. 7. 5.
인도사에서 종교와 역사 만들기(개정판)_책소개 아시아총서32인도사에서 종교와 역사 만들기(개정판) 신화와 식민주의, 민족주의 그리고 역사 만들기 신화와 식민주의, 민족주의 그리고 역사 만들기의 새로운 통찰인도사 연구에 중요한 사료로 꼽히는 『인도사에서 종교와 역사 만들기』 가 개정판으로 13년 만에 재출간된다. 이번 책에는 세 편의 글이 추가로 수록됐다. 이 책은 인도의 고대와 중세를 살펴보면서 신화와 종교를 둘러싸고 있는 사상과 학문 사이에 만들어진 역사를 밝혀내면서 인도사에서 신화와 식민주의, 민족주의, 역사 만들기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시한다. 현재 인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종교와 역사, 신화가 상호 어떤 영향을 주고받으며 형성되었는지 고찰할 필요가 있다. 책에는 힌두교와 카스트의 역사적 상호성, 고대 인도에서 신화와 권력의 정당성, 쉬바 신.. 2019. 7. 5.
서영해 선생은 독립운동하면서 어떤 걸 드셨을까?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100주년 낯선 땅에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투쟁하던 독립투사 분들이 드셨던 음식을 재현한 독닙료리집이 서울 종로구 익선동에 문을 열었습니다. 이곳에서는 김구 선생이 피난 중에 드셨던 대나무 주먹밥, 지복영 선생이 즐겨 드시던 중국식 파전, 안중근 선생이 하얼빈에서 드시던 돼지고기 튀김 등 10가지 음식을 직접 맛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서영해 선생의 메뉴도 있습니다^^프랑스에서 홀로 독립운동할 때 드셨던 걸로 추정되는 메뉴를 현대식으로 재현했습니다.메뉴는 해산물 스튜와 밀빵입니다. 어떤 맛일지 기대되네요 100년 전 독립투사분들께서 드셨던 음식을 체험해볼 수 있는 독닙료리집은 2019년 6월19일부터 오는 7월21일까지 약 한달 동안 운영합니다. 자세히보기▶ http://bit.ly/.. 2019. 7.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