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7/203

국경 없는 세계에 필요한 지정학 전략_『벽이 없는 세계』 책소개 국경 없는 세계에 필요한 지정학 전략 벽이 없는 세계 ▶ 복잡한 국제 정세를 이해하기 위한 열쇠, 지정학 전략 이 책은 자유주의적 국제 질서의 붕괴와 포퓰리즘 부상을 필두로 한 50개의 주요 이슈를 통해 국제 정치 현안을 다룬다. 현재 국제 정치는 중국과 미국의 무역 분쟁과 기술 패권 다툼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양국의 헤게모니 장악을 위한 거대한 전쟁으로 치닫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가 점점 벽을 쌓아가는 상황이다. 이 책은 이러한 복잡다단한 국제 정치 현상을 심도 깊게 분석하고 지정학의 세 가지 주요 열쇠인 권력(power), 지정학(geopolitics), 그리고 정체성(identity) 등을 오늘날 국제 정치의 주요 현안과 관련시켜 풀어낸다. 지금까지 지정학과 국제 관계는 대개 서구의 .. 2020. 7. 20.
『문학/사상』이 부산일보에 소개되었습니다! 사상과 문학의 팽팽한 긴장으로 글쓰기 부산에서 비평지 〈문학/사상〉(사진)이 창간됐다. 출판사 ‘산지니’가 발행하고 문학 평론가 구모룡(61) 한국해양대 동아시아학과 교수가 편집인, 사상사 연구자 윤인로(42)가 편집주간이다. 〈문학/사상〉이란 제호는 상당히 문제적이다. 제호에 내건 ‘사상’은 이제 문학이 끝났으니 사상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매우 도전적인 입장을 품은 것이다. 2010년 〈창비〉를 통해 문학 평론으로 등단한 편집주간 윤인로가 이런 입장이다. 그래서 ‘문학 평론가’가 아니라 ‘사상사 연구자’를 내세웠다. 아닌 게 아니라 일본 비평가 가라타니 고진도 광범한 윤리적·지적 영향력을 지닌 근대 문학의 종언을 말했고, 얼마 전 타계한 〈녹색평론〉 김종철도 세계를 근본적으로 문제 삼는 글쓰기는 ‘제도 .. 2020. 7. 20.
교수신문에 『한 권으로 읽는 마르크스와 자본론』이 소개되었습니다 사사키 류지 지음 | 정성진 옮김 | 산지니 단순한 입문서라기보다는 마르크스가 왜 경제학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삼았는지, 또한 〈자본론〉으로 획득한 이론적 인식에 기초해 어떤 변혁구상 을 세웠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 현 시대에도 마르크스의 생각은 유효하다고 설명한다. [교수신문 원문 바로보기 한 권으로 읽는 마르크스와 자본론 - 사사키 류지 지음, 정성진 옮김/산지니 2020. 7.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