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8/253

우연성을 통해 사회를 인식하다, 비평지 『문학/사상』 창간기념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산지니 인턴 박도연입니다! 장마가 지나간 요즘 다들 어떻게 지내고 계시나요? 아마 하늘이 개자마자 찾아온 무더위에 고생 중이시라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 20일, 더위를 피해 '산지니X공간'에서 진행된 '비평지 『문학/사상』 창간기념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이 자리는 『문학/사상』 창간호의 주제인 '권력과 사회'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이후의 발행될 2호의 기획 방향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마련이 되었습니다. 구모룡 편집인께서 사회를 보시고 윤인로 편집주간께서 발제 발표를 하셨는데요, 굉장히 심도깊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그럼, 함께 만나러 가실까요? 왼쪽에 계신 분이 바로 '구모룡 편집인'이십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계신 분이 '윤인로 편집주간'이시랍니다. 코로나 때문에.. 2020. 8. 25.
청와대 국민청원의 도서정가제에 대한 몰이해 - <기획회의> 책과사회연구소 대표 백원근이 518호에 '청와대 국민청원의 도서정가제에 대한 몰이해'라는 글을 올렸다. ▼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청와대 국민청원 (1) 서점수 감소: 이는 주로 학습참고서 없이 단행본 위주로 판매하는 독립 서점수가 2015년 97개에서 2018년에는 413개로 증가한 사실을 빠뜨렸다. 이 숫자들만 놓고 보아도 지역서점 폐업률은 도서정가제 개정 이전에 비해 현격히 낮아졌고 독립 서점은 증가하여 전체 서점수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2) 독서율 감소: 독서율에 영항을 미치는 많은 요인 중에서 도서정가제가 차지하는 영향 정도는 얼마나 될까. 에서는 (재)한국출판연구소가 를 위해 도서 구메자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가 공개되었는데, 이에 따르면 도서정가제 개정 전후로 독서량.. 2020. 8. 25.
학생들을 만나기 위해 강원도 철원까지 이정식 저자가 달려갔습니다! 출판사로 전화 한 통이 걸려왔습니다. " 이정식 선생님의 강연을 학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데요. 여기는 '강원도 철원'입니다" "네?! 강원도 철원이요?! 아..네..네.. 일단 선생님께 여쭤볼게요^^;;" "이정식 선생님~ 출판사로 강연 요청이 들어왔는데요. 그... 강연 장소가 강원도 철원이라고 하네요 하하핫^^김화 고등학교 경제경영 동아리 학생들이 강연을 요청했대요." "편집자님, 당연히 가야죠.!"선생님은 흔쾌히 철원까지의 먼 여정을 수락하셨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은 엄청난 폭우를 기록한 8월의 중순에 강원도의 학생들을 만나기 위해 다녀오셨습니다. 이정식 선생님의 유튜브에 들어가면 생생한 강연 후기를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김화고등학교 강연편] 폭우를 뚫고 철원군에 다녀왔습니다 이정식 .. 2020. 8.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