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014

🐜 김개미의 도서 발송은 계속 된다..! 『문학/사상』 3호 발송기 📦 🐜 📦 📕 개미는 (뚠뚠) 오늘도 (뚠뚠) 열심히 일↗을↘ 하네♬ 얼마 전, 리엉 편집자의 첫 자식(?) 『문학/사상』 3호가 출간되었다. 📚 『문학/사상』은 주류 담론이 지배하는 환경에 반격을 가하고, 그들이 들여다보지 않는 문제를 바라보며 담론의 지형을 뒤흔든다는 기획 아래 창간된 비평지이다. 작년에 1호와 2호가 출간됐고 올해 상반기에 3호가 나왔다. 자세한 자랑(?)은 다음 주에 책 출간 소식 글로 알리도록 하겠다. 요것이 3호! 실제로 보면 두 번째 사진 색감이랑 더 비슷하다. 사랑스러운 노란색..💛 디자인 팀 정말 최고시다...! 아무튼 이 3호를, 『문학/사상』을 정기구독 후원해주신 구독자분들께 발송을 해야 했더랬다. 그것이 바로 저번 주다. 그리하여~ 오늘은 『문학/사상』 3호 발송기를 적.. 2021. 7. 1.
<환경에 대한 갑질을 멈출 시간>이 시사IN에 소개되었습니다! 환경에 대한 갑질을 멈출 시간 홍석환 지음, 산지니 펴냄 "내가 낸 세금에 의해 우리의 환경복지를 빼앗기는 이야기" 만약 재판을 받아야 할 사람이 자신의 과오를 직접 조사하고, 판사는 그 자료를 바탕으로 판결을 내린다면 어떻게 될까.말도 안 되는 일이지만, 지금 한국에는 이런 일이 존재한다. 환경영향평가가 그렇다. 평가서 작성 주체가 해당 사업자다. 매년 수많은 환경영향평가서가 이처럼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긴 결과로 작성된다. 부산대 조경학과 교수인 저자는 특정 공간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 공간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환경문제라고 정의한다.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면 엄청난 이익을 얻지만, 브라질은 아마존을 보호해도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없다. 그래서 환경문제는 어렵고, 임시방편으.. 2021. 7. 1.
2021 상반기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에 <선생님의 보글보글> 선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얼마 전, 가 2021 세종도서 교양부문에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건 기억하시나요? 그 기쁜 소식에 뒤이어 이번에는 이 2021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에 선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선생님의 일상과 고민이 녹아 있는 이 책이 청소년 도서로 뽑히지 않는다면 대체 어떤 책이 청소년 도서로 뽑혀야 한단 말입니꽈아! 심사위원 분들의 탁월한 안목에 무릎을 탁! 그럼 이 어떤 책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오늘도 멘탈을 붙잡고 아이들과 명랑하게 교실에서 살아남기 선생님의 보글보글 의 저자는 이준수 선생님입니다. 강원도에서 10년 넘게 초등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이죠. 이 책에는 이해할 수 없는 초등학생의 정신세계에 보글보글 열이 오르다가도 돌아서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보글보글.. 2021. 7. 1.
<환경에 대한 갑질을 멈출 시간>이 환경과조경에 소개되었습니다!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말로만 친환경을 내세우며 부당한 이익을 얻어가는 것을 위장환경주의(Greenwashing)라 한다. 홍석환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교수에 따르면 주로 기업이 하는 이러한 행위를 우리나라는 국가가 한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이 대표적이다. ‘살리기’란 그럴싸한 이름을 붙여 막대한 세금을 일부 토건기업에 넘겨준 사건이다. 이와 비견될 만한 일이 산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바로 ‘숲가꾸기’란 이름의 산림사업이다. 홍 교수는 ‘숲가꾸기’가 인간이 자연 위에 있다는 오만함을 보여주는 용어이자 산으로 간 ‘그린워싱’ 사업이라 꼬집는다. 그는 이러한 주장에 대한 근거를 그의 저서 ‘환경에 대한 갑질을 멈출 시간’에서 탄소저장, 폭염, 홍수란 세 가지 측면에서 제시하고 있다. 먼저 탄소저장 측면.. 2021. 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