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085

시민과 함께 하는 문학 톡! 톡! 정광모 소설집 『콜트 45』 후기 안녕하세요, 이번 산지니에서 열심히 배우고 있는 학생 인턴 김동규입니다! 오늘은 정광모 작가님의 소설집 『콜트 45』로 남포문고 ‘冊138’에서 진행한 문학 톡! 톡! 행사에 다녀온 후기를 남기려고 해요. 소설집 안에 단편인 『견습생 풍백』에서 휴가 떠난 우사(雨師)의 빈자리가 큰지, 가는 길에 아주 어마어마한 비가 저를 반겨주더라구요 ... 그래도 이 무시무시한 비를 뚫고 들어가니 미술 개인전이 전시 중이었는데요, 많은 그림이 조명을 받으면서 자신들의 존재감을 뿜어내고 있었어요. 『57번 자화상』에서도 미술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혹시 이런 이유에서 이 장소를 고르신 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북토크는 강희철 해설자분이 정광모 작가님의 양력을 소개하면서 시작되었는데요, 놀랍게도 정광모 작가님은.. 2021. 7. 8.
대중의 클래식화를 꿈꾼다! <어쩌다 보니 클래식 애호가, 내 이름은 페르마타> 책소개 어쩌다 보니 클래식 애호가, 내 이름은 페르마타 일상의 스펙트럼 06 예비 선생님의 못 말리는 클래식 ‘덕질’라이프 그의 일상에 스민 클래식을 발견하는 순간 당신도 이미 클래식화되어 있을 것이다. ‘제와피’와 ‘지아코’ 전에 ‘바흐’와 ‘쇼스타코비치’가 있었다 여기 클래식 음악을 사랑하는 20대 청년이 있다. 무더운 여름에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과 호두까기인형 모음곡을 듣는 것이 진리라는 이 저자는 이번 책을 통해 클래식 애호가로서의 면모를 과감하게 드러낸다. 시그니처 사운드 하면 ‘제와피’와 ‘지아코’보다 ‘바흐’와 ‘쇼스타코비치’를 먼저 떠올리고,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듣는 시대에 온전한 LP판을 발굴하기 위해 음반 가게를 전전한다. 여행의 피로는 온천보다 클래식 공연으로 씻어내야 한다는 이 못 말.. 2021. 7. 8.
『문학/사상』 3호_오키나와, 주변성, 글쓰기 :: 책소개 『문학/사상』 3호 오키나와, 주변성, 글쓰기 ▶ 비평지 『문학/사상』 3호 출간, 로컬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진실성으로 담론의 장을 마련하고 그 지형을 뒤흔든다는 기획 아래 창간된 비평지 『문학/사상』의 3호가 출간됐다. 2호에서 주변성의 개념과 그 이행을 위한 질문을 던졌다면, 이번 호에서는 주변부성을 좀 더 심화시키고 그 갈등과 모순에 접근하기 위한 구체적인 담론을 펼친다. 3호는 전보다 한 걸음 더 발전해 ∏비판-비평의 수가 하나 더 늘어 총 네 편의 글로 특집이 구성되었다. 도미야마 이치로, 사키하마 사나, 곽형덕, 심정명이 글에 힘을 실어주었는데 이들 모두 일본과 한국에서 연구와 담론을 이끌어 가고 있는 이들이다. 오키나와에 관한 폭력과 지배 그리고 주변성에 입각한 문학이 특집을 이루며 독자에.. 2021. 7. 8.
다니자키 준이치로, 읽는 희곡을 꿈꾸다 ::『문장의 희곡-다니자키 준이치로의 레제드라마』 문장의 희곡: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레제드라마 읽는 희곡을 꿈꾸며 ‘극작가’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면모를 발굴하다 일본 탐미파 문학을 대표하는 다니자키 준이치로(谷崎潤一郎, 1886~1965)의 극작가적 면모를 보여주는 희곡 작품들이 번역 출간되었다. 『문장의 희곡-다니자키 준이치로의 레제드라마』에서는 일본 주오대학에서 다니자키 준이치로 문학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나승회 부산대학교 일본연구소 전임연구원의 번역으로 다니자키의 희곡 5편을 국내 독자에게 소개한다. 지금까지 국내에는 다니자키의 소설 작품을 중심으로 번역되어 극작가(희곡가)로서의 역량이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다니자키는 지속적으로 연극적 양식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며 희곡 창작을 병행하여 극작가로서의 면모를 보였고, 시나리오와 대화극, 희곡체 소설.. 2021. 7. 8.
<유토피아로 가는 네 번째 방법>이 뉴시스에 소개되었습니다! ◇유토피아로 가는 네 번째 방법 부산작가상, 부산소설문학상 등을 수상한 정광모 소설가가 세 번째 장편소설 '유토피아로 가는 네 번째 방법'을 발간했다. '토스쿠'에 이어 아르코문학창작기금을 수상한 이번 신작에서는 꿈 속에서 유토피아의 건설을 꾀하는 인물들을 통해 진정한 유토피아의 의미를 되짚는다. 368쪽, 산지니, 1만6000원. [서울=뉴시스] 이현주 기자 출처: 뉴시스 알라딘: 유토피아로 가는 네 번째 방법 (aladin.co.kr) 유토피아로 가는 네 번째 방법 부산작가상, 부산소설문학상 등을 수상한 정광모 소설가가 세 번째 장편소설 『유토피아로 가는 네 번째 방법』을 발간했다. 『토스쿠』에 이어 아르코문학창작기금을 수상한 이번 신작에서는 www.aladin.co.kr 2021.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