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9/024

하반기 인문학당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여러분! 2021년 하반기에도 출판도시 인문학당이 돌아왔습니다 :D 우선 '출판도시 인문학당'이 낯선 분들을 위해 소개부터 드리겠습니다. '출판도시 인문학당'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후원으로 파주출판도시 일대 및 각 지역에서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책을 사랑해주시는 독자 여러분이 더 쉽고, 또 가깝게 인문학 강연을 만날 수 있도록 기획된 출판도시 인문학당은 저명한 인문학자는 물론, 예술과 건축, 신화와 음악 등 다양한 분야의 석학, 문화계 인사 등의 심도 깊은 강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공식 홈페이지 링크 남깁니다!) 출판도시인문학당 출판도시문화재단에서 기획운영하는 출판도시 최대의 인문학 강좌 프로그램 www.inmunclub.org 올.. 2021. 9. 2.
2021춘천 한국지역도서전을 소개합니다!(+천인독자상) 10/8(금)~10/10(일) 춘천 조각공원 일대, 평화의 종 공원, 춘천시립 청소년도서관, 시립도서관, 메타세콰이아 공원 「2021춘천 한국지역도서전」은 지역 출판의 가치를 키우고, 독서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하는 책축제입니다. 매년 전국의 출판인들이 지역을 순회하며 마련하는 출판인들의 잔치입니다. 2021 도서전은 10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춘천 공지천 조각공원 일대에서 ‘책으로 키우는 지역의 힘’을 주제로 열립니다. 지역의 기록과 출판은 그 시대의 정신과 문화를 담고 있으며, 특히 지역 출판에는 해당 지역의 정체성이 고스란히 녹아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지역도서전’은 단지 지역출판사들의 출판물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정신과 문화를 소개하고 공유하며, 소통하는 마당입니다. 「2021춘천 한국지.. 2021. 9. 2.
산지니 행사, 그런데 이제 서울국제도서전을 곁들인... 다음 주면 이루어질 서울국제도서전! 오늘은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이루어질 산지니의 행사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서울국제도서전은 성수동의 '에스팩토리'에서 진행되는데요. 산지니에서는 최규화 저자의 강연회와 신동욱 저자의 사인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는 '29년생 김두리, 그 삶을 전해 듣다'는 제목으로 강연이 진행됩니다. 김두리 할머니의 생애를 기록한 손자 최규화 저자의 강연으로 이루어질 이번 강연을 통해, 기록자가 듣고 느꼈던 소회를 나누고 채록된 김두리 할머니의 육성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는 9월 8일부터 12일까지 오직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제일 먼저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가을, 첫 책' 🍁 코로나로 인해 이 강연에 참여 가능한 인원은 20명 정도입니다.. 2021. 9. 2.
지역의 출판·서점의 소중함, 정체성 변화로 지역민의 발길 모아야 2011년 3월 일본 도호쿠 지방에 발생한 쓰나미로 많은 일본 사람들이 피해를 당했을 때 일이다. 이와테 현 가마이시 시(市)에 위치한 사와야 서점 가마이시점에서 기이한 일이 발생했다. 매장의 책이 거의 남아 있지 않았다. 재해를 겪은 사람들이 서점이 열리자마자 우르르 몰려와 “어떤 책이든 좋으니 아무튼 책을 좀...”이라며 앞다퉈 사 갔고, 그 후로 책이 공급되지 않아 텅 빈 것이다. 사와야 서점에서만 일어난 일이 아니라, 재해를 당한 해안부의 모든 서점이 매대가 텅 빌정도로 사람들은 책을 사갔다. 2016년 다구치 미키토가 쓴 ‘책과 사람이 만난 곳 동네서점’의 서문에는 이과 같은 서두로 시작하며 서점이 무엇인지를 성토한다. 이 책에서 서점의 정체성은 ‘단순한 기호품을 다루는 곳이 아닌, 그곳에 없어.. 2021. 9.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