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피북미디어

신진 교수의 30년 촌살이 이야기: 『촌놈 되기』(신진 지음)신간 소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10. 17.

▶"시골로 가고 싶지만 망설이는 이에게

 

해피북미디어에서 신간 『촌놈 되기』(신진 지음)가 나왔습니다.

저자는 교수로서 정년 퇴직하셨고, 시골에서 촌 사람으로 지낸지 30년이 지났다고 합니다.

이 책은 신진 시인의 촌놈 되기 위한 30년간의 경험을 풀어 이야기 해 줍니다.

시인으로서 생활 속에서 나온 시들도 함께 수록되어 있어 글 읽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저자는 배부른 전원 생활이었다고 고백하며 글을 시작합니다. 

육수 같은 땀을 흘리며 촌일에 몰두하기도 했지만 취미생활을 넘지는 않았고, 30여 년을 촌 생활 해 올 수 있었던 것은 주위의 배려 덕분이라 이야기 합니다. 

이 책은 30년 전 촌 생활을 시작한 신진 교수의 촌 살이 경험이 담긴 수필집입니다. 1부 귀농귀촌의 마음자리 2부 동식물과 더불어 살기, 3부 촌놈 되기, 사람되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왜 촌놈 되기인가? 촌놈 되기=사람 되기의 길

 

 

촌 생활의 남다른 요령이나, 집짓기, 농사작물 등을 말해주는 지침서는 아닙니다. 그러나  30여 년간 촌 생활을 해 오면서 경험한 것을 통해 우리에게 잘 사는 삶이란 어떤 것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안내서로 역할을 합니다. 귀촌을 작정하는 이들에게는 어떤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촌 생활을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 줍니다. "아껴쓰며, 만족하기"입니다. 도시인들도 새겨야 할 자세이기도 합니다.

 

 

          

 

 

<철판집 값싸고 마음 편합니다>에서 저자는 컨테이너 집의 좋은 점을 이야기 해줍니다. 구구절절 수긍이 가면서 그렇구나하고 무릎을 치게 됩니다. 귀촌하여 멋진 집짓고 살고싶다는 도시인의 한사람으로 깨닫는 바가 남다르기도 했습니다. 

  

 

내가 호화 전원주택에서 호사를 누릴 만큼 세상에 세운 공도 없고,그럴 깜냥도 못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도 예순이 가까워서의 배움입니다.가능한 한 적게 쓰자,남에게 별로 베풀지는 못하더라도 폐라도 적게 끼치고 살자,그렇게 생각하는 잔챙이가 좋아진 겁니다. -중략- 농어촌의 호화주책들,그나마 주인이 오지 않아 빈 고간으로 바람만 맞는 호화 전원주택을 보노라면 우리가 이렇게 낭비하고 살아도 좋은 건지 걱정됩니다.

-철판집 값 싸고 마음 편합니다 중에서-

 

 

시인의 눈으로 본 촌과 촌놈, 촌놈 되기

 

촌 생활에서 느낀 갖가지 소회를 간간이 시로 담았고 그 시를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시골의 이웃, 갑남을녀의 이야기가 한편의 드라마 같은 시(농업인 장승옥씨의 첫날밤,정삼자 여사의 마당 깊은 집)로 담겨있기도 하고, 촌 생활의 정겨움이 담긴 풍경화 같은 시(장닭)도 있습니다. 

 

동물이나 식물을 대하는 촌 사람들의 모습에서 그것들과 더불어 사는 사람들이 어떤 자세여야 하는 가를 배우게도 됩니다. 작은 것을 따뜻하게 보듬는 촌놈된 시인의 마음이 시를 통해서도 전해집니다. 

 

 

▶책 속으로

p.20

(시골생활의 요령을 묻는 이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무언가 이룩하겠다는 욕심보다 욕심을 줄이겠다는 마음부터 가지라고. 노력의 대가를 바라기보다는 주어지는 만큼 얻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얻은 것은 되돌려주고, 잃은 것에 대해서는 미련을 버려야 한다고. 개성을 보이려 하지 말고 개성을 버릴 때라야 더불어 사는 법에 이르게 된다고.

 

 

 

p.41

나는 내 아이들이 보잘것없는 조약돌들이 되었다 할지라도, 삶의 싱거운 맛도 아는 사람, 바람 따라 몸을 눕히기도 하고, 누웠다가는 일어서기도 하며 분수껏 살아가는, 풀꽃 같은 생명을 품은 존재들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웃들을 먹잇감으로나 여기면서 나를 중심으로 세상을 조작하려드는 탐욕스런 승리자가 되지는 않기를 바라는 겁니다.

 

p.186

하면 된다.’는 성장 제일주의는 이제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는 내적 각성, 참삶의 강으로 거듭나야 할 때입니다.

 

p.195

이 땅에 태어난 것만으로도 생명을 유지할 최소한의 기본소득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기본 소득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기본소득 보장제에는 반대하고 일자리는 독차지를 해야 하는 심보라면 어디에서 평등한 자유, 자유의 평등을 말할 수 있을 것이며, 국가안보며 사회 평화와 정의를 말할 수 있겠습니까?

 

 

                                                

촌놈 되기 - 10점
신진 지음/해피북미디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