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빠르게, 더욱 깊이 만나는 중국 사회와 경제
요우커(遊客,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의 백화점에서 VVIP대접을 받는다거나 중국인 투자자들로 제주도 부동산 경기가 호황이라는 소식은 한국인들에게 이제 익숙한 소식입니다. 일상에서도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을 쉽게 체감할 수 있는 2014년 현재, 한국과 중국의 자유무역협정(FTA)까지 타결되면서 앞으로 대중국 무역에서는 이로 인한 많은 변화와 다양한 경제효과가 유발될 전망입니다.

『차이나 인사이트-현대 중국 경제를 말하다』는 눈앞에 펼쳐진 13억 시장이라는 망망대해로 나아갈 독자들에게 든든한 나침반이 되어줄 책입니다. 중국의 세대구분과 농촌노동자 문제, 지역개발정책과 서삼각경제권 물류산업환경, 해외투자동향, 골프관광객, 위생검역규정, 경상계정 불균형, 경제 선행지표 유효성 등 다양한 분야의 분석을 통해 최신 중국 경제를 깊고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중국 사회상과 경제 이슈를 총망라한 책
『차이나 인사이트-현대 중국 경제를 말하다』는 중국의 사회와 경제 분야를 조망한 글 9편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사회분야의 글 두 편은 중국의 사회계층을 다루었습니다. 이중희의 「중국의 세대구분과 세대별 특성」에서는 문혁 1, 2세대와 개혁개방세대, 독생 정보화세대 등 중국의 세대구분과 그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독생 정보화세대에 속하는 바링허우(80后)와 지우링허우(90后) 등 중국 신세대들의 자유로운 면모는 최근 한국에서도 화제입니다. 서석흥과 김경환의 「중국 ‘민공황(民工荒)’의 쟁점 및 원인과 영향 분석」에서는 농촌을 벗어나 도시에서 비농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인 ‘농민공(農民工)’과, 음력 1월 1일 춘절경에 발생하는 농민공 부족 현상인 ‘민공황(民工荒)’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빈부격차의 일면을 보여줍니다.

곽복선의 「중국 지역개발정책의 유형변화에 대한 연구」와 김형근의 「중국 서삼각 경제권 물류산업 환경 분석에 관한 연구」는 지역개발과 물류 분야에 대한 글로, 특히 부산과 인천 등 국내 경제자유구역 운영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입니다. 「중국 지역개발정책의 유형변화에 대한 연구」는 2000년 이후 발표된 대규모 지역개발정책과, ‘11.5규획’ 후반기부터 집중 발표되는 보다 좁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지역개발정책의 유형 및 단계별 변화를 분석하여 중국 지역개발정책의 전반을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중국 서삼각 경제권 물류산업 환경 분석에 관한 연구」는 동남부 연해지역과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대대적으로 시행하는 서부대개발의 거점 도시를 묶어 일컫는 말인 ‘서삼각’지역의 경제권과 물류환경을 분석하였습니다.

장정재의 「중국의 해외투자 동향과 투자유치 확대 방안」과 서창배의 「중국 골프시장 발전에 따른 중국인 골프관광객 유치 방안에 관한 연구」는 모두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와 관련된 글로서, 우리나라의 투자유치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만합니다. 이 중 「중국 골프시장 발전에 따른 중국인 골프관광객 유치 방안에 관한 연구」는 제주도의 골프장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요즘 중국인 사이에서 인기 관광지로 손꼽히는 제주도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을 살폈습니다. 권진택과 손성문의 「중국의 수출입 목재포장재 위생검역규정에 관한 연구」는 통상분야인 중국 통관규정을 다룬 글로, 중국 수출 시 구체적인 조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제 관련 「중국의 경상계정 불균형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거시경제적 함의」와 「중국 경제 선행지표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는 중국의 거시경제를 조망하고 그 흐름을 정확하게 읽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중국을 이해하고, 미래의 중국을 예상한다
세계는 이제 G2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미국의 미래 경쟁자로 손꼽히는 중국은 이제 세계 무대에서 다양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 분야에서 2013년 중국은 세계 GDP의 12%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의 당(唐) 왕조는 이미 세계 GDP의 58%를 점유하는 경제대국을 약 300년간 영위하였습니다. 

FTA를 비롯해 주변국의 인프라와 자원 개발에 투자하는 ‘신 실크로드’ 구상 등을 통해 향후 세계에서 중국경제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차이나 인사이트-현대 중국 경제를 말하다』는 G2시대를 살아가는 독자들을 위한 예리한 길라잡이가 될 것입니다.

 

 

저자

복선
성균관대에서 수학하였다. KOTRA 베이징무역관장, KOTRA 중국사업단장을 역임하였고, 주요 저서에 『부산의 차이나드라이브 전략』(공저), 『중국경제론』(공저) 등이 있다. 현재 경성대학교 중국대학 교수이다.

권진택
부산대학교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전자상거래 무역학과 교수를 역임하였고, 주요 저서에 『알기 쉬운 경제원리』(공저), 『전자상거래 관리론』(공저) 등이 있다. 현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총장으로 재직 중이다.  

김경환
경성대에서 수학하였고, 부경대에서 국제지역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부경대, 창원대, 경성대 등에서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주요 저서에 『현대중국사회』(공저) 등이 있다. 현재 부산대학교 중국연구소 박사후 연수연구원이다.

김동하
칭화대학에서 수학하고, 한국외대에서 국제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외환은행연구소, 포스코경영연구소(POSRI)에서 근무했으며, 주요 저서로 『위안화 경제학』, 『중국경제론』(공저) 등이 있다. 현재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형근
대외경제무역대학에서 수학하였고, 동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중한국대사관 연구원, 대외경제무역대 객원교수, 정석물류통상연구원 초빙연구원을 역임하였으며, 주요 저서에 『중국통상론』(공저), 『중국경제론』(공저) 등이 있다. 현재 신라대학교 국제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박재진
부산대에서 수학했으며, 부산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한미경제개발연구소(KAEDC) 연구위원, 해외한인경제연구소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주요 저서에 『무역학입문』(공저), 『한중일 3국의 산업내 생산단계별 특화구조에 관한 분석』 등이 있다. 현재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석흥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에서 수학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중국의 사영경제 연구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양대학교 중소연구소와 부산공업대학교에서 근무했으며, 주요 저서로 『중국 기업의 소유형태별 경영특성』(공저), 『중국 국유기업 개혁의 현황, 문제점 및 전개방향』 등이 있다. 현재 부경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창배
충북대 한양대에서 수학하고, 중국인민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한양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전문연구원을 역임했고 주중한국대사관에서 근무했으며, 주요저서에 『한미FTA 대한민국 보고서』(공저) 『중국경제론』(공저) 등이 있다. 현재 부경대학교 국제지역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손성문
부산대학교 무역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무역실무 분야의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동 대학교 국제지역문제연구소 연구원, 북경대외경제무역대학에서 박사후 과정을 거쳤으며, 주요 저서로 『무역결제론』(공저), 『무역학개론』(공저) 등이 있다. 현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무역통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중희
연세대 경영학과에서 수학하고, 미국 브라운대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우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을 역임했고, 부경대 국제교류본부장을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 『공산당의 진화와 중국의 향배』(공저), 『현대중국의 이해』(공저) 등이 있다. 현재 부경대학교 국제지역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장정재
한양대에서 수학하고, 중국인민대학에서 기업관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자문위원을 역임했으며, 주요 저서로는 『부산의 차이나드라이브 전략』(공저), 『중국경제론』(공저) 등이 있다. 현재 부산발전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차례

머리말

1장 중국의 세대구분과 세대별 특성     이중희
2장 중국 ‘민공황(民工荒)’의 쟁점 및 원인과 영향 분석    서석흥·김경환
3장 중국 지역개발정책의 유형변화에 대한 연구     곽복선
4장 중국 서삼각 경제권 물류산업 환경 분석에 관한 연구     김형근
5장 중국의 해외투자 동향과 투자유치 확대 방안      장정재
6장 중국 골프시장 발전에 따른 중국인 골프관광객 유치 방안에 관한 연구  서창배
7장 중국의 수출입 목재포장재 위생검역규정에 관한 연구    권진택·손성문
8장 중국의 경상계정 불균형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거시경제적 함의   박재진
9장 중국 경제 선행지표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김동하

찾아보기

 

 

아시아총서 13
『차이나 인사이트-현대 중국 경제를 말하다』

김동하 외 지음 | 경제 | 신국판 | 320쪽 | 20,000원
2014년 11월 20일 출간 | ISBN :
978-89-6545-272-0 94320

중국의 세대구분과 농촌노동자 문제, 지역개발정책과 서삼각경제권 물류산업환경, 해외투자동향, 골프관광객, 위생검역규정, 경상계정 불균형, 경제 선행지표 유효성 등 다양한 분야의 분석을 통해 최신 중국 경제를 깊고도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책.

 

 

 

 

 

차이나 인사이트 - 10점
곽복선 외 지음/산지니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