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탐험대

김이삭 과학 동시집

 

 

 

 

 

▶ “우리 따뜻한 눈으로 동시 잠수함을 타고 바다 친구들을 만나 볼까요?” 김이삭 시인, 해양생태 과학 동시집 출간

 

어린이와 청소년의 즐거운 책읽기를 돕는 산지니의 ‘꿈꾸는 보라매’ 시리즈 열여섯 번째 책 『바다 탐험대』가 출간되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바다에 사는 생물들을 소개하는 해양생태 과학 동시집입니다.

『바다 탐험대』의 시에는 해조류, 갑각류, 어패류, 그리고 심해 생물까지 다양하게 등장합니다. 책에는 바다 생물들의 그림이 친절히 그려져 있어 처음 듣는 생물의 이름도 친숙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시마다 바다 생물을 설명하는 글이 있어 과학 동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또 시인은 섬세하고 즐거운 표현으로 낯선 생물도 친근히 느끼도록 하고, 시를 읽는 동안은 즐거운 바다 여행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럼 함께 바다 생물 친구들을 만나러 가볼까요?

 

 

 

▶ 함께 탐험해요, 신비하고 흥미로운 바닷속 세상 구석구석!

 

『바다 탐험대』는 바다 얕은 곳에 서식하는 생물부터 심해에 사는 생물까지 다채롭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4부에 걸쳐 여러 바다 생물의 특징을 기발하게 묘사합니다.

1부 <파릇파릇 해초 마을>에서는 해조류와 산호류 등 비교적 얕은 곳에 서식하는 생물들이 등장하고 그와 공생하는 어류는 어떤 종이 있는지도 보여줍니다. 2부 <포올포올 모래 마을>에서는 주로 바다의 아래쪽, 모래에 터를 잡고 있는 갑각류 등의 생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3부 <달랑달랑 게 마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게를 주제로 여러 시가 이루어지고 있고, 4부 <알쏭달쏭 외해, 심해 마을>에서는 바닷속 깊은 곳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생소할 법한 생물에 대해서도 재밌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시에 쓰인 말 중 아이들이 어려워할 만한 과학용어들을 시집 끝에 부록으로 첨부해 설명해주며, 틈새 학습을 통해 알짜 지식을 전달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갯벌 상식과 갯벌에 사는 생명도 사진으로 같이 첨부하여 알려줍니다.

이렇듯 책은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친근하고 즐겁게 바닷속 세상을 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날카롭지만 부드러운 시선으로 해양 생태계를 바라보다

 

시인은 해양 생태계에 대해 즐겁게 풀어내는 한편 시인의 말을 통해 해양 환경 보전에 대한 염원을 전하며 바다에 대한 애정을 깊이 드러냅니다. “사람들은 바다를 오염시키고, 물고기를 너무 많이 잡아요.”, “바다 생물을 위험에 빠트리고 있어요.”라며 바다가 겪고 있는 아픔을 호소하면서 “바다 친구들이 사라지지 않도록 우리의 바다를 깨끗하게 잘 지켜야 해요.”라고 소망을 이야기합니다.

해양 환경에 대한 간절함과 애정으로부터 시작된 동시집 『바다 탐험대』. 시인은 이 책을 통해 해양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을 드러내며 해양 생물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쉽고 유쾌하게 전달합니다.

 

 

 

 

 

저자소개

 

글 김이삭

거제의 작은 섬 ‘칠천도’에서 태어나, 갯벌에서 놀기를 좋아했고, 누가 더 깊은 바다로 들어갈 수 있는지 친구들과 겨뤄보며 잠수를 잘하는 용감한 아이였다.

2008년 경남신문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었고, 2011년 제9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을 수상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고양이 통역사』로 울산작가상과 우리나라 좋은 동시문학상을, 『여우비 도둑비』로 서덕출문학상을, 『바이킹 식당』으로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금과 2013년 우수문학도서로 선정되었다.

지은 책으로 청소년시집 『마법의 샤프』, 그림책 『고양이 빌라』, 동시집 『우리 절기, 우리 농기구』, 『공룡 특공대』, 『과일 특공대』, 동화집 『거북선 찾기』 외 2권, 교양책 『동시와 동화로 배우는 고사성어』 등이 있으며, 이 책은 2018년 세종도서 교양부문에 선정되었다.

현재 울산 여러 도서관에서 동시 창작 수업으로 어린이들을 만나고 있으며, 책 보기를 좋아하다 보니 2018년부터 지금까지 울산시 ‘올해의 책’ 선정위원, 울산육아종합지원센터 연구진으로도 참여하고 있다.

 

그림 엄성미

울산대학교 역사학과 졸업, 경남신문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었으며, 중국에서 그림 공부를 하였다.

 

그림 정다연

한양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이며, 『우시산국 이바구』 동시집 등에 삽화를 그렸다.

 

 

 

 

 

목차

더보기

시인의 말

 

1부 파릇파릇 해초 마을

파래 산부인과

청각

바다포도

톳 에너지

바다 약국

모자반

대왕조개

파랑비늘돔 세포

화이트팁리프 상어

해면

말미잘 블랙홀

인기 빅뱅 청어

매생이 엽록소

 

2부 포올포올 모래 마을

딱총새우

빨강불가사리

별불가사리 전기 회로

맛조개 파장

책을 읽는 해삼

똑똑한 홍합

껌딱지 따개비

숨바꼭질 좋아하는 쥐돔

날치

노랑가오리

해마

넙치 유전의 법칙

보름달물해파리

조건반사 파란고리문어 씨

 

3부 달랑달랑 게 마을

바다 청소하는 날

엽낭게 약사

털게 유전자

풀게는 공부 중

은행게

길게의 일기

달랑게

주름송편게

비파게

자게

두꺼비게

왕밤송이게

공집합 좋아하는 도둑게

금게

원숭이게 작전

대게에게 묻다

안경만두게 모델

거미다리게 공약수

 

4부 알쏭달쏭 외해, 심해 마을

대왕오징어

낙시꾼 심해아귀

프러포즈하는 장수거북

돌묵상어

대왕고래

곰치

투명얼음 물고기

두건 물범

 

동시 속 과학용어 찾아보기

알아 두면 좋은 갯벌 상식

 

 

 

김이삭 글ㅣ엄성미, 정다연 그림ㅣ128쪽ㅣ

152*210ㅣ978-89-6545-737-4 74810ㅣ12,000원ㅣ2021년 7월 15일ㅣ

국내도서>어린이>초등 전학년>동시/동요

 

꿈꾸는 보라매 16권.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바다에 사는 생물들을 소개하는 해양생태 과학 동시집이다. 시에는 해조류, 갑각류, 어패류, 그리고 심해 생물까지 다양하게 등장한다. 책에는 바다 생물들의 그림이 친절히 그려져 있어 처음 듣는 생물의 이름도 친숙하게 느껴진다.

또한 시마다 바다 생물을 설명하는 글이 있어 과학 동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시인은 섬세하고 즐거운 표현으로 낯선 생물도 친근히 느끼도록 하고, 시를 읽는 동안은 즐거운 바다 여행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http://aladin.kr/p/GP3Qp

 

바다 탐험대

꿈꾸는 보라매 16권.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바다에 사는 생물들을 소개하는 해양생태 과학 동시집이다. 시에는 해조류, 갑각류, 어패류, 그리고 심해 생물까지 다양하게 등장한다.

www.aladin.co.kr

 

Posted by 부산에서 책 만드는 이야기 : 산지니출판사 블로그 리엉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