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일, 그가 촛불이 된 지 50년…우리 사회는 얼마나 나아졌을까

1970년 11월 13일 봉제 노동자로 일하던 22살 청년 전태일은 서울 청계천 평화시장 앞에서 근로기준법 준수를 외치며 분신했다. 그의 죽음은 한국 노동 운동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됐다.

올해 한국 노동 운동의 상징인 전태일(1948~1970) 50주기를 맞아 그를 책으로 조명하는 기획 프로젝트의 결실이 나왔다.


전태일 50주기 기획 프로젝트

‘너는 나다’ 시리즈 11권 출간

부산 등 전국 11개 출판사 연대

‘우리 시대의 전태일’ 응원 취지

인세 일부 전태일재단에 기부


부산지역 출판사 산지니를 비롯해 갈마바람, 나름북스, 리얼부커스, 보리, 북치는소년, 비글스쿨, 아이들은자연이다, 철수와영희, 학교도서관저널, 한티재 등 전국 11개 출판사가 뜻을 모아 우리 시대 전태일을 응원하는 열한 권의 책을 만들었다.

이들 출판사는 2018년 11월부터 전태일 50주기 공동 출판의 뜻을 모아 1년 6개월 동안 준비한 끝에 ‘전태일 50주기 공동 출판 프로젝트-너는 나다’ 시리즈 11권을 펴냈다. 시리즈는 근로자의 날(5월 1일)에 맞춰 출간됐다.

철수와영희 박정훈 대표와 이번 프로젝트에 고문으로 참여한 레디앙 이광호 대표가 공동 출판 아이디어를 냈다. 출판사 11곳은 서울·경기 지역에 있는 곳이 대부분이고 지역 출판사로는 산지니와 대구의 한티재가 참여했다. 각 출판사 출판인들은 석 달에 한 번씩 서울지하철 5호선 공덕역에 모여 기획과 홍보 관련 회의를 했다.

산지니가 펴낸 〈전태일에서 노회찬까지〉(이창우 글·그림)는 전태일 사후 대중적 진보 정당 운동의 주요 장면을 글과 그림으로 엮어 진보 정당의 궤적을 성찰하고 앞으로 진보 정당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다. 한국 정치사에서 진보와 진보 정당이 추구한 정치 목표와 가치는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한다. 함께 출간된 책들은 〈여기, 우리, 함께〉(갈마바람) 〈무조건 기본소득〉(리얼부커스) 〈우리들은 정당하다〉(나름북스) 〈작은 너의 힘〉(비글스쿨) 〈어느 돌멩이의 외침〉(철수와영희) 〈노동인권수업을 시작합니다〉(학교도서관저널) 〈태일과 함께 그늘을 걷다〉(한티재) 〈JTI 팬덤 클럽〉(북치는소년) 〈읽는 순서〉(아이들은자연이다) 〈스물셋〉(보리)이다.

이들 책은 우리 사회 노동자들의 삶과 투쟁, 기본소득 도입, 중국 여성 노동자의 삶, 곤충과 자연, 노동자 문학, 노동 인권교육, 노동 인문학, 노동 소설, 〈전태일 평전〉 독후감, 전태일 만화 같은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50년 전 전태일이 몸소 보여 준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전한다.

출판사들은 공동 출판을 준비하면서 지난 2월 19일 전태일재단(서울 종로구 청계천로)과 연대 협약을 맺고 전태일 정신을 계승하고 알리는 데 서로 힘을 모으기로 했으며 각 권 인세 일부를 전태일재단에 기부하기로 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윤은미 산지니 편집자는 “출판사들이 경쟁이 아닌 하나의 목표를 위해 연대했다는 점에서 뜻깊었다”며 “다른 출판사 동료들을 자주 만나면서 편집자의 자세와 노하우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의 추천사에는 이번 프로젝트의 묵직한 의미가 담겨 있다. “전태일이 분신 항거하며 세상을 바꾸는 촛불이 된 지 50년, 우리 사회는 그동안 무엇이 얼마나 바뀌었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빈부의 격차는 더 심해지고 그때의 ‘시다’는 비정규직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주변에 넘쳐 나고 ‘근로기준법을 지켜라!’는 외침은 지금도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다시 전태일을 부르고 전태일과 손잡고 우리 모두 전태일이 되자고 나서고 있습니다.”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출처: 부산일보]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0043018020275358

>>기사전문보러가기<<


전태일에서 노회찬까지 - 10점
이창우 지음/산지니



스물셋 - 10점
이종철 지음/보리
읽는 순서 - 10점
노정임 지음, 김진혁 그림/아자(아이들은자연이다)
태일과 함께 그늘을 걷다 - 10점
강성규 지음/한티재


어느 돌멩이의 외침 - 10점
유동우 지음/철수와영희
작은 너의 힘 - 10점
조영권 지음, 방윤희 그림/비글스쿨
우리들은 정당하다 - 10점
뤼투 지음, 고재원.고윤실 옮김/나름북스
무조건 기본소득 - 10점
다비드 카사사스 지음, 구유 옮김/리얼부커스
JTI 팬덤 클럽 - 10점
김인철 외 지음/북치는소년
노동인권수업을 시작합니다 - 10점
양설 외 지음/(주)학교도서관저널
여기, 우리, 함께 - 10점
희정 지음/갈마바람


Posted by 예빈박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