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어린이날, 아이에게 어떤 선물을 줄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장난감도 좋지만, 오래도록 마음속에 남는 선물은 역시 ‘좋은 이야기’가 담긴 책이 아닐까 해요.
주제는 바로
새로운 세계를 향해 발걸음을 내딛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해 줄 초등학생 맞춤 도서 6권을 소개합니다.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연령별로 나누어 추천드릴게요!
🐣 초등 저학년을 위한 도서 (1~3학년)
방학이 머지않은 날, 소피아는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아름다운 음악을 따라 부르고 있었습니다. 할머니가 이 음악이 <호두까기 인형>에 나오는 것이라고 알려주었고, 어린 시절 할머니가 발레리나였다는 놀라운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다락방에서 할머니가 신었던 발레 슈즈를 발견한 소피아는 할머니처럼 발레리나가 되겠다고 결심했습니다.지금은 무릎이 아픈 할머니가 한때는 발레를 추며 높이 뛰고 빠르게 빙글빙글 도는 소녀였다는 사실은 소피아에게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소피아는 다락방에 있던 할머니의 발레 슈즈를 물려받아 발레리나가 되었습니다. 소피아는 이 발레 슈즈가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첫 공연을 앞둔 날, 쥐가 나타나 소피아의 발레 슈즈를 훔쳐갔어요!
소피아는 행운의 슈즈 없이 공연을 잘 해낼 수 있을까요?
『소피아와 발레 슈즈』의 작가 헬레나 크랄리치는 소피아와 할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엄마 아빠 그리고 할머니 할아버지의 어린 시절을 상상하게 합니다. 또한 소피아를 항상 응원해주는 할머니의 모습을 통해 세대 간의 유대감과 따뜻한 관계를 그려냈습니다.
🎁<소피아와 발레 슈즈> 우리 아이에게 선물하기
소피아와 발레 슈즈 : 알라딘
꿈꾸는 보라매 25권. Kristina Brencova Award 예술 장르 특별상 수상작. 할머니가 한때 빙글빙글 돌고 높이 뛰던 발레리나 소녀였다니. 소피아는 다락방에 있던 할머니의 발레 슈즈를 물려받아 발레리
www.aladin.co.kr
어린이 여러분은 어른이 되면 무엇이 되고 싶나요?
선생님, 소방관, 축구선수, 가수…
수많은 직업 중 루나는 타임머신 정비사가 되고 싶었어요.
불가능하다고요? 정말 그럴까요?
아이들은 매일매일 새로운 꿈을 꿉니다. 이 세상에는 재미난 일과 멋진 어른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타임머신 정비사 루나』의 주인공 루나도 마찬가지입니다. 루나는 다양한 장래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꿈이 조금 특이합니다. 루나가 상상으로 만든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집안일을 돕는 로봇의 매니저, 내가 원하는 날씨로 바꿀 수 있는 날씨 관리자, 슬픈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감정 디자이너, 다른 사람의 꿈을 이루어주는 꿈 전문가, 그리고 타임머신 정비사까지. 어른들은 상상력이 지나치다고 했지만 루나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끊임없이 꿈을 꾸고, 책을 읽고, 연구했습니다. 과연 루나는 꿈을 이룰 수 있을까요?
🎁<타임머신 정비사 루나> 우리 아이에게 선물하기
타임머신 정비사 루나 : 알라딘
아이들은 매일매일 새로운 꿈을 꾼다. 이 세상에는 재미난 일과 멋진 어른이 너무나도 많다. 『타임머신 정비사 루나』의 주인공 루나도 마찬가지이다. 루나는 다양한 장래희망을 가지고 있다.
www.aladin.co.kr
깊은 숲속에 수박 한 덩이가 데굴데굴 굴러왔어요.
“이건 도대체 뭘까? 바윗돌? 엉덩이? 외계 다람쥐? 아니면, 별나라 열매?”
과연 숲속 친구들은 달콤하고 시원한 수박을 맛볼 수 있을까요?
깊고 깊은 숲속에 동물 친구들이 살고 있습니다. 다람쥐 담이는 상수리나무 밑동집에 살고 있습니다. 노루 루루는 겁이 많고 부끄럼을 잘 타지만 친구들 말에 맞장구도 잘 칩니다. 너구리 루루는 낮에는 잠을 자고 밤에는 순찰을 하며 숲의 안전을 지킵니다. 멧돼지 쿵이는 우락부락한 겉모습과는 달리 부드러운 마음씨를 가졌습니다. 숲속 친구들은 어느 여름 날 데굴데굴 굴러온 수박을 발견하고 수박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추리를 시작합니다. 친구들은 과연 무더운 여름을 이기게 해줄 시원하고 달콤한 수박을 맛볼 수 있을까요? 동화로 월간문학 신인상, 동서문학상을 받은 송방순 동화작가는 『수박이 데굴데굴 여름이 쿵!』에서 수박을 처음 보는 숲속 친구들이 수박의 정체를 알아가는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수박이 데굴데굴 여름이 쿵!> 우리 아이에게 선물하기
수박이 데굴데굴 여름이 쿵! : 알라딘
깊고 깊은 숲속에 동물 친구들이 살고 있다. 숲속 친구들은 어느 여름 날 데굴데굴 굴러온 수박을 발견하고 수박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추리를 시작했다. 친구들은 과연 무더운 여름을 이기게
www.aladin.co.kr
🚀 초등 고학년을 위한 도서 (4~6학년)
706명의 목숨을 구한 카르파티아호의 숨은 영웅들
작가 플로라 들라기는 타이타닉이 만들어진 도시 벨파스트에서 태어났고, 그의 증조할아버지와 할아버지는 그곳의 조선소에서 일했습니다. 『타이타닉을 구하라』는 영국의 주목받는 논픽션 일러스트레이터이기도 한 작가의 데뷔작입니다. 플로라 들라기는 멋진 그림을 통해 약 110년 전 일어난 비극적인 해상 재난을 되살려내 그 생생한 순간의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줍니다.
🎁 <타이타닉을 구하라> 우리 아이에게 선물하기
타이타닉을 구하라 : 알라딘
작가 플로라 들라기는 타이타닉이 만들어진 도시 벨파스트에서 태어났고, 그의 증조할아버지와 할아버지는 그곳의 조선소에서 일했다. 『타이타닉을 구하라』는 영국의 주목받는 논픽션 일러
www.aladin.co.kr
신라의 신분제 사회에서 자유를 외치는 우치와 자하의 우정을 그리는 역사동화입니다.
누에를 키우기 위해 매일 산으로 뽕잎을 따러 가는 우치.
우치는 서역에서 비단을 파는 상인이 되겠다는 꿈을 그려 나갑니다.
한편, 신궁에서 생활하는 우치의 친구 자하는 신탁으로 인해 잠제의 제물로 바쳐질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
우치와 자하는 잠제를 무사히 넘길 수 있을까요?
두 친구를 구해줄 황금 누에의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요?
누에를 키우기 위해 매일 뽕잎을 따는 우치와 잠제의 제물이 될 소녀 자하, 늘 웃는 우치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귀족 비윤 등 다양한 등장인물을 통해 잠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갈등과 사건을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라의 서라벌을 배경으로 자유를 외치는 자하와 친구를 구하려는 우치의 눈물겨운 우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황금 누에의 비밀> 우리 아이에게 선물하기
황금 누에의 비밀 : 알라딘
꿈꾸는 보라매 19권. 신라의 신분제 사회에서 자유를 외치는 우치와 자하의 우정을 그리는 역사동화이다. 다양한 등장인물을 통해 잠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갈등과 사건을 입체적으
www.aladin.co.kr
엉뚱한 매력을 가진 사랑스러운 어중씨가 있습니다. 도시에 살던 어중씨가 시골 도야마을로 이사와 마을 사람들과 좌충우돌을 겪다 어느 날 마님의 심부름으로 장터에 가게 됩니다. 그러나 평소 어중씨 성격대로 여유를 부리다 그만 장터로 가는 버스를 놓치고 맙니다. 외진 시골 마을이라 버스를 타고 가려면 한참 기다려야 하기에 어중씨는 결국 걸어가기로 마음먹습니다.
그러나 도야마을에서 장터까지 가는 일이 호락호락하지 않았습니다. 마님이 부탁한 물건이 무엇인지는 잊어버리고 길에서 학생들, 강아지 길동이, 목사, 순례자 등을 만나며 그 어느 때보다 기묘한 하루가 어중씨에게 펼쳐집니다. 엉뚱하지만 사랑스러운 어중씨가 하루 동안 겪은 유쾌하고도 기이한 모험담을 따뜻하게 그렸습니다.
🎁<어중씨 이야기> 우리 아이에게 선물하기
어중씨 이야기 : 알라딘
꿈꾸는 보라매 6권. 최영철 시인이 전하는 따뜻하고 유쾌한 성장소설. 엉뚱하지만 사랑스러운 어중씨가 하루 동안 겪은 유쾌하고도 기이한 모험담을 따뜻하게 그렸다.
www.aladin.co.kr
1913년 크로아티아에서 처음으로 발간된 『꼬마 구두장이 흘라피치』(원제: Cudnovate zgode Segrta Hlapica)는 견습공 흘라피치가 구둣방을 도망쳐 나와 겪게 되는 8일간의 모험 이야기입니다. 1997년에는 이 책을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어 전 세계 아동의 사랑을 받았고 2000년대에 들어서는 페르시아, 인도, 베트남, 중국, 일본 등의 아시아 지역에서도 번역 출간되었습니다. 한국판 『꼬마 구두장이 흘라피치』는 1998년에 크로아티아 에스페란토연맹에서 출간한 에스페란토판 『Mirindaj aventuroj de metilernanto Hlapi?』을 번역한 책으로, 흘라피치가 세상에 태어난 지 100주년을 기념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몸집은 벌처럼 작지만 새처럼 민첩하고, 마르코 왕자처럼 용감하고, 책처럼 영리하고, 햇살처럼 따뜻한 마음씨를 지닌 꼬마 구두장이 흘라피치. 어느 날 작은 오해가 생겨 므르코냐 선생님에게 매를 맞게 된 흘라피치는 구둣방을 떠나기로 결심합니다. 사자처럼 무서운 선생님의 구둣방에서 달아나 영리한 개 분다쉬, 귀여운 서커스단 소녀 기타와 모험을 떠난 흘라피치는 자기 발에 꼭 맞는 장화처럼 예쁜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요?
🎁<꼬마 구두장이 흘라피치> 우리 아이에게 선물하기
꼬마 구두장이 흘라피치 : 알라딘
꿈꾸는 보라매 5권. 몸집은 벌처럼 작지만 새처럼 민첩하고, 마르코 왕자처럼 용감하고, 책처럼 영리하고, 햇살처럼 따뜻한 마음씨를 지닌 꼬마 구두장이 흘라피치. 어느 날 작은 오해가 생겨 므
www.aladin.co.kr
아이들은 이야기를 통해 자라고, 책 속 세계를 통해 세상을 배웁니다.
이번에 소개한 책들은 단순히 재미있는 모험 이야기를 넘어,
아이들의 마음속에 용기와 호기심, 그리고 상상력이라는 씨앗을 심어줄 수 있는 책들이에요.
누군가는 낯선 숲속을 헤매며 자연과 친구가 되고,
누군가는 지도 한 장을 들고 신비한 보물을 찾아 떠나고,
또 누군가는 시간 여행을 하며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기도 하죠.
이런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더 넓은 세상을 꿈꾸고, 때로는 ‘나도 해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을 갖게 되길 바랍니다.

이 글이 책 선물을 고민 중이신 분들께 의미 있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올해 어린이날은 아이가 책 속에서 나만의 모험을 시작하는 날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며, 따뜻하고 즐거운 어린이날 보내세요🌷
'기타 > 북스타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생생한 삶의 모습을 담은 책 추천 :: 『골목상인 분투기』, 『배달의 천국』 💌 (2) | 2024.11.01 |
---|---|
출판노동자 힘 나게 하는 댓글 '사 보겠습니다' (1) | 2022.08.05 |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희곡집을 만들고 있습니다 (0) | 2021.06.04 |
인도-파키스탄 분단 때 개인들이 경험했던 폭력 - 침묵의 이면에 감추어진 역사 (0) | 2021.04.20 |
<벽이 없는 세계> 한국어판 표지 예뻐요- 말레이시아 출판사의 답장 (0) | 2020.07.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