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판일기

다르마끼르띠의 철학자 권서용 선생님

by 아니카 2010. 6. 6.

주말 한겨레신문 책 소개란에 고명섭 기자가 그린비출판사에서 나온 권서용 선생의 책을 크게 소개했더군요. 제목은 『다르마키르티와 불교인식론』.  부산대학교에서 철학을 강의하시는 선생은 누구보다도 다르마끼르띠에 대한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르마끼르띠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으셨고, 이번 책도 그 박사학위 논문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 합니다.

2년 전에 저희 출판사에서도 『무상의 철학-다르마끼르띠와 찰나멸』 (책소개 링크)이라는 책을 출간한 적이 있습니다. 일본 철학자 타니 타다시의 저서를 권서용 선생님께서 옮긴 책인데요, 저도 그 전까지는 다르마끼르띠라는 인도 철학자를 전혀 몰랐었지요.

무상의 철학-다르마끼르띠와 찰나멸



다르마끼르띠는 누구인가

다르마끼르띠(Dharmakirti, 法稱, 600∼660)는 7세기 인도불교사상가라고 합니다. 서양의 과정철학자 화이트헤드(A. N. Whitehead, 1861∼1947)와 더불어 국제학회가 결성되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유일한 사상가가 바로 다르마끼르띠입니다. 다르마끼르띠 사상은 7세기 인도사상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인도불교와 티베트불교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관건이 된다고 합니다.

사실 2년 전에 『무상의 철학-다르마끼르띠와 찰나멸』을 만들 때는 뭐 이렇게 어려운 말이 있나 했습니다. 이렇게 보면 이런 것 같고, 저렇게 보면 또 저런 것 같고, 말이 안 되는 것 같으면서도 되는 것 같고... 철학하시는 분들 정말 대단하다 했지요. 책 하나 만들려면 원고를 최소한 서너 번은 읽게 되는데요, 마지막에 가서야 어렴풋이 아~ 이런 말이구나~ 하는 정도였지요.

그런데 이 책을 너무너무 재미있게 읽으시고 저자 타니 타다시와 번역하신 권서용 선생님의 팬이 되었다는 분이 계시네요. 바로 저희 블로그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신 파피루스님이신데요, 닉네임마저 예사롭지 않습니다. 파피루스님, 정말 존경합니다. 권서용 선생님께서도 <무상의 철학>을 너무너무 재미있게 읽으셨다는 독자가 있다는 걸 알면 무척 기뻐하실 거에요. 메일이라도 드려야겠네요. ㅋㅋ

파피루스님 방명록



여하튼 다르마끼르띠와 불교 철학이 새로이 주목을 받는 듯하여 기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