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카드뉴스로 보는 신간

나의 삶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무기, 국궁의 세계에 빠지다 :: 『살짜쿵 활쏘기』 카드뉴스

by ellelitunlivre 2026. 1. 27.

누구나 마음속에 품고 있는 오래된 꿈 하나. 그러나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용기 내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살짜쿵 활쏘기』는 그 꿈을 쉽게 놓아버리지 않은 한 청년의 이야기이자, 전통 활쏘기를 통해 스스로를 단련해온 시간의 기록이다.
역사학도를 꿈꾸며 자란 김경준 저자는 어린 시절 즐겨 보던 사극 영화와 드라마 속 영웅들의 활쏘기 장면에 매료되어 활쏘기에 빠져들었다. 이순신과 주몽을 동경하던 마음은 세월이 흘러도 사라지지 않았고, 결국 서른을 넘긴 나이에 활을 잡게 된다. 그렇게 시작된 담담하고도 진정성 있는 개인의 활쏘기 여정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올림픽에서 양궁 국가대표 선수가 메달을 휩쓸 때마다 사람들은 열광하며 ‘우리는 활의 민족’임을 자부한다. 하지만 정작 우리 전통 활쏘기인 국궁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또 얼마나 관심을 기울이고 있을까. 현실의 국궁은 여전히 일부 동호인의 세계에 머물러 있으며, 그 가치에 비해 충분한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국궁을 단순한 스포츠나 향토 취미가 아닌, 역사와 예절, 수련의 정신이 어우러진 전통 무예로 바라본다. 그리고 활과 화살, 사법과 활터 문화 전반을 아우르며, 우리가 무심코 사용해온 ‘활의 민족’이라는 말의 진짜 의미를 다시 묻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