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턴일기

[서평] 저도 청년으로 쳐주나요, 『대학과 청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9. 8. 21.

 

 

저도 청년으로 쳐주나요, 대학과 청년』 서평

 

대학과 청년』은 오늘날 한국 사회가 직면한 대학 청년 문제를 사회 맥락 안에서 집요하게 분석한다. 현실에서 멀게 느껴지는 이론을 설명하는 데만 치중하지 않고, 실질적·정책적 방안을 모색하려는 논의를 이어간다. 또한 사회에 새로운 주체로 진입하려는 '청년' 세대를 적극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며, 청년 문제의 원인을 그 개인으로부터 찾는 성급함 또한 경계하고 있다.

 

 

류장수 안정적인 일자리를 선호한다고 청년들을 비판해선 안 됩니다. 대기업이 반성할 것은 없느냐, 금융기관이 반성할 것은 없느냐, 민간기업에서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된다고 이야기하지만 실제 작동하고 있는가 등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저는 청년들이 상당히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봅니다. 제 입장에서도 이런 상황이면 공무원 취업을 준비할 것 같아요. 하지만 그것이 무조건 바람직한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방향을 바꾸는 물꼬를 청년들이 트는 게 아니라, 사회가 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과 청년』, 1부 대담, 2. 청년 일자리의 위기를 어떻게 풀 것인가 中 93)

 

류장수 워라밸을 중시하는 청년들에게 이전의 초봉보다는 낮게 주면서 추가 고용하는 방식으로 일자리 나누기를 하면 모두 다 좋아지는 게 아니냐는 생각을 합니다. 그걸 실현하려면 물론 검토할 게 있겠지만 결코 불가능한 건 아니라고 봅니다. 그 정도로 청년들이 개인 생활도 원하고 있거든요. 그 부분을 우리가 인정하고 사회 시스템, 경제 시스템, 노동시장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 우리의 또 다른 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대학과 청년』, 1부 대담, 2. 청년 일자리의 위기를 어떻게 풀 것인가 中 95)

 

 

저자는 책을 통해 정부, 지자체, 기업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환기하며, 저마다의 책임이 무엇인지 지적하고 사회적 차원에서의 해결책 마련에 대해 궁리한다.

 

 

류장수 기업들이 이런 얘기를 자주 해요. 대학 졸업자를 기업에서 쓸만한 직원으로 만드는 데 상당한 비용이 들었다. 1년 이상 기업에서 교육해야 겨우 쓸만하다고 하는데 저는 그런 얘기가 나올 때마다 기업이 무책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들이 쓸 인력이라면 졸업한 인력부터 그냥 활용하는 게 아니라 대학이 교육할 때부터 함께 투자할 필요가 있지 않습니까. 기업과 단체들은 인력 활용뿐만 아니라 인력 양성에 있어서도 일부분 책무성을 가질 필요가 있어요. 학교 교육의 일정 부분에 대해 기업도 공동 책임을 진다는 생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략) 우리는 교육이 잘못됐다. 왜 이 젊은이는 인성과 기술에 문제가 있지?’ 이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대학과 청년』, 1부 대담, 2. 청년 일자리의 위기를 어떻게 풀 것인가 中 113)

 

 

뿐만 아니라 책에서는 한국 사회 특유의 수도권 밀집 현상을 비판하며 지역의 현실을 안타까워하는 입장 또한 나타나고 있다. 지역 대학의 현실에 관해 언급하고, 지역 대학 살리기를 강조하는 등 지역에의 관심을 계속해서 촉구한다. 특히나 지역의 과제가 청년 인재 양성과 활용에 지나는 것이 아닌, 지역의 청년 인재가 수도권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확보하는 것까지임을 강하게 피력한다.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에 우수 인재들이 유출되지 않고 지역에 정주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지역의 우수 인재들이 수도권으로 대거 유출되고 있다. 지역의 우수 고졸자들이 수도권 대학으로 진학하면서 지역 우수 인재들의 1차 유출이 발생하고, 수도권 대학으로 편입하거나 지역대학 졸업 후 수도권 지역으로 직장을 다니면서 2차 유출이 발생하고 있다. 지역 인재의 이러한 유출로 인해 지역 발전은 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다. 수도권 지역으로 사람과 자본이 더욱 집중함으로써 국가의 불균형 발전이 확대 재생산되어, 지역 발전은 물론이고 국가 발전 역시 어려움에 처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학과 청년, 2부 시론, 1. 지역을 위한 대학 153)

 

 

따분하고 고루한 탁상 논쟁을 담은 책이 아니다. 대학과 청년』은 지방대생을 비롯한 한국 청년들로 하여금 두루 피부에 와 닿는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다. 저자는 대학과 청년의 문제를 문자 그대로의 영역에서만 논의하지 않고, 사회·문화적으로 폭넓게 접근하여 섬세하고 다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류장수 국가 전체를 보면 청년의 위기는 국가 미래의 위기입니다. 청년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고요. 우리가 국가 차원에서 청년 문제를 다룰 때 일자리 문제도 중요하고 그 외에 여러 가지 문화라든지 청년들의 생각까지 같이 아우르는 청년 종합대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대학과 청년, 1부 대담, 2. 청년 일자리의 위기 어떻게 풀 것인가 130)

 

 

나는 지방대 학생이다. 열렬히 원해서 이리된 것은 아니고, 어쩌다 보니 이리되어있었다. 4년 전 나는 대입 준비가 한창인 고등학교 3학년이었다. 수능을 치기 전까지만 해도 수도권 소재의 대학에 지원할 계획이었는데, 말 그대로 시험을 '말아먹은' 탓에 지금 다니고 있는 대학으로 '하향지원' 했다.

 

나랑 다르게 언니는 서울에서 제법 알아주는 대학에 다녔다. 나 역시 그리될 줄로 아셨던 아버지는 크게 실망하셨다. 당신께서 비용은 지원해줄 테니 재수해보지 않겠느냐고 권하셨다. 나라고 미련이 없었던 건 아니지만 한 해를 허투루 날릴까 두려웠다. 나는 결국 부산에 남았다. 지금까지 1년의 휴학을 포함해 4년째 대학생으로 지내왔다.

 

졸업을 1년 조금 넘게 앞둔 지금,

나의 가까운 미래에

'지잡대'라는 주홍글씨 말고는

명확히 보이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우습게도 학교에서 만난 사람 중 대부분이 우리 학교를 희망한 적이 없었다. 하나같이 내가 여기 오겠어, 싶었는데 성적에 발목 잡혀 왔다고 말한다. 다들 웃으며 이야기하지만, 한편으로는 지잡대 학생으로서의 정체성만 더욱 짙어진다. 지방에 남는다는 건 낙오를 의미했고, 그것은 선택이 아닌 실패의 결말이었다. 반수에 성공해 서울로 떠난 선배와 동기들이 있고, 휴학한 상태로 반수를 준비하는 후배들도 있다. 지역 대학을 다니는 우리에게 '서울'로 달려들고자 하는 욕망은 마치 본능처럼 발동했다.

 

지금에 와서는 지망했던 학교에 가지 않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문예창작학과에 진학하기를 희망했지만, 실기는 대비해본 적이 없다. 그때만 해도 부산에 문예창작학과 입시를 가르치는 과외나 학원이 갖춰지지 않았었다. 선발 정원이 '6명'인 정시 전형에 지원할 각오로 대입을 준비했다. 설령 붙었다 한들 제대로 교육받은 친구들 사이에서 뒤처진 패배감에 찌들어 살지 않았을까 싶다. 그때 처음으로 스스로가 지역 출신인 것이 조금 분하게 느껴졌다.

 

비록 수도권은 아니지만 나 역시 대학을 다니는 청년이었기에, 예외 없이 '스펙'이란 걸 쌓아야 했다. 나는 막연하게나마 출판 업계에 진출하고 싶었고, 각종 출판사에서 진행하는 서포터즈를 알아보게 됐다. 하지만 대부분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참여하기가 녹록지 않았다. SNS를 기반으로 하는 활동도 있었지만, 그마저도 내게는 해당하지 않는 조건이었다. 억울한 기분이 들어도 어쩔 수 없었다. 그저 서울, 서울이 답이었다.

 

대입부터 취직까지 지역에서의 일상은 낱낱이 결핍되어 있다. 아무것도 모르는 대학생 나부랭이지만, 그 결핍만은 누구보다 생생하게 감각하고 있다. 지역의 생존을 강조하는 목소리들이 군데군데 나온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낙관은 현실이 주는 불안에 비해 너무 작고 공허하게만 느껴진다. 무작정 지역 발전에 내 미래를 베팅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내게 밑천이라고는 곧 사라질 '젊음'이 전부였다.

 

근대에 등장한 '청년'이라는 개념은 엄밀히 '엘리트 젊은이'만 국한하여 지칭하는 말이다. 현대사회에 이르러 청년이라는 이름이 이삼십 대 젊은 층 전체를 아우르는 듯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일명 '상류 대학'에서 교육받지 못한 청년은 비엘리트의 꼬리표를 달고 청년을 위하는 정책 바깥으로 밀려난다.

 

비엘리트로 규정된 청년들은 스스로 '청년'이라는 이름에 괴리를 느낀다. 과거 매스컴에서 보여주던 '으쌰으쌰, 뜨거운 청춘'과 오늘날 청년의 삶은 조금도 닮아 있지 않다. 사회 진출에 대한 부담이 증대되는 와중에 실패의 경험을 반복하면서, 청년은 문득 궁금해진다.

 

저 같은 것도, 청년으로 쳐주시나요..

 

 대학과 청년』은 위 질문에 망설임없이 고개를 끄덕인다. 저자는 진학, 취직, 문화생활 등 삶의 전반에서 나타나는 청년들의 욕구에 주의를 기울이며 그들을 위하는 실질적 개혁을 추진하고자 한다. 아직 사회에 진출하지 못한 청년들에게 무능하고, 무지하고, 쉬운 길만 찾으려 한다 힐난하지 않는다. 저자는 책을 통해 사회적 욕구로부터 소외된 '청년'의 삶에 응원의 메시지를 아끼지 않고 있다.

 

 

 

대학과 청년 - 10점
류장수 지음/산지니

 

 

책 주문하기 >> https://goo.gl/cUJW3o

*산지니 출판사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10% 할인, 3권 이상 주문시 택배비 무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