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산지니 인턴 구경민입니다:-)

다들 설 명절은 잘 보내셨나요? 4일의 짧은 연휴였지만 저도 오랜만에 친척들도 만나고 맛있는 음식도 많이 먹으면서 푹 쉬었답니다^^

즐거웠던 설 연휴가 끝나자마자 저는 도서관 탐방을 위해 보수동 헌책방 골목으로 나왔습니다!


보수동 헌책방 골목은 부평깡통시장에서 조금만 올라가면 만날 수 있답니다.

(도서관에 가기 전에 깡통시장에 들러 맛있는 음식으로 배를 채우는 것도 좋겠죠?)



저기 보수동 책방골목이라는 안내판이 보이네요! 골목들 사이로 작은 서점들이 줄지어 보이는 게 정말 책방골목에 왔다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책방골목의 서점들은 요즘 서점들과는 다르게 정말 온갖 종류의 책이 사방으로 둘러쌓여져 있었답니다. 그런데 서점의 사장님은 이 무수한 책들의 산 속에서 이름만 듣고 바로 찾아서 꺼내주셨어요! 정말 생활의 달인 같은 모습이었답니다:)

그렇게 보수동 책방골목의 서점들을 하나하나 구경하면서 골목을 지나다보니 드디어 오늘의 주인공인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도서관의 간판이 보이네요!




보시다시피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은 작은 골목 사이에 위치해 있답니다!  보수동 책방골목의 서점들에 홀려 걸어가다 자칫하면 지나칠 수 있으니 언제나 주위를 살펴야 해요^^



도서관에 들어가니 사서 선생님이 저희를 반겨주고 계시네요^^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은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해서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신발장이 놓여 있어요! 신발장에 신발을 놓고 맨발로 들어가거나 신발장에 놓인 슬리퍼를 신고 들어가면 된답니다.



이 사진은 제가 직접 찍은 도서관의 자료실 안내에요!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은 3층으로 되어 있는데, 1층에는 어른들도 볼 수 있는 문학이나 일반 사회과학 서적 등 책들이 구비되어 있었어요. 그리고 1.5층부터 3층까지는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문학과 그림책, 큰그림책 등이 구비되어 있답니다. 그럼 한번 보러 가실까요?



자료실 안내를 보시면서 1.5층이 뭔지 궁금하셨던 분들도 계셨을것 같은데요.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은 넓지 않고 아담한 사이즈인데 비해 4층까지 있는 높은 건물이다보니 계단이 많은 편이랍니다. 그래서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계단으로 올라가는 사이사이에 책장을 비치해 놓은 걸 1.5층, 2.5층이라고 부르는 것 같아요!


 

계단의 오른편에는 책이 가득 꽂힌 책장이 있다면 왼편에는 도서관을 이용하는 아이들이 그린 그림들이 이렇게 전시되어 있답니다! 정말 귀엽지 않나요?^^




2층으로 올라가면 책장 한가득 어린이 도서와 그림책들이 꽂혀있어요. 그리고 책장 옆 창문에는 귀여운 그림으로 설명해 놓은 그림책과 도서관 이용방법이 적혀 있네요!




3층에도 역시 어린이 도서들이 가득 꽂혀있고 아이들이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작은 책상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도서관의 한 켠에는 '평화'를 주제로 한 아이들의 그림을 전시해놓은 평화 표현 놀이터도 있었어요. 

'평화 표현 놀이터'를 보시고 조금 감이 오셨을 수도 있겠지만 보시다시피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은 단순한 도서관이 아니에요!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은 처음에는 구립 도서관으로 설립되었지만 지금은 '부산 어깨동무'라는 단체의 후원을 받아 '평화'나 '다양성' 같은 가치를 실현하고 있기도 해요.




저번달인 2019년 12월에는 '성평등'을 주제로 아이들에게 책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활동들을 했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그 전인 11월에는 '난민', 10월에는 '성' 등 문화 다양성에 관한 책들을 매달 소개하고 있어요.


그외에도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에서는 여러가지 프로그램 들을 진행하고 있어요. 사서 선생님들이 직접 동화구연을 해주시는 '유아동아구연'과 '이야기 들려주는 시간 : 쫑긋쫑긋'과 동아대학교 봉사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영어 동화를 읽어주는 '영어 동화 읽어주는 언니 · 누나', 그리고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같이 모여서 영화를 보는 '수요일엔 영화볼래?' 등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어요!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개방하고 있어요. 다른 도서관들과 마찬가지로 월요일은 쉬는 날이랍니다!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에는 다른 도서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어린이 도서들과 그림책, 그리고 '평화'와 '다양성'이라는 주제로 많은 활동들을 하고 있어요. 더불어 1층에는 아이들과 같이 온 어른들도 읽을 수 있는 책들도 구비되어 있으니 평소에 관심있으셨던 분들이나 아이가 있으신 분들은 보수동 책방 골목에 있는 어린이 도서관에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이상으로 보수동 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 탐방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혹시 도서관에 관해 더 알고 싶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밑에 있는 도서관 블로그에 들어가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https://blog.naver.com/okelib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 중구 보수동1가 125-5 | 보수동책방골목어린이도서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구경민2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보수동책방골목 어린이도서관 2020.02.06 19: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세하고 정성스럽게 소개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프로그램 부분에 조금 덧붙이자면,

    [영어그림책 읽어주는 언니누나]는 청소년 봉사자들이 아이들에게 영어책을 읽어주고 함께 독후활동을 합니다.
    동아대학교 봉사동아리 평행봉과 재밌게 노는 프로그램 [평행봉 놀이터]도 3월~6월 진행 예정입니다.ㅎㅎ

  2. 날개 2020.02.07 1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이렇게 동네마다 작은도서관이 많이 생겨나서 너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