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지니 책

박경리의 아름답고 아픈 세계, 『토지』를 파헤치다_『새롭게 읽는 『토지』』 :: 책소개

by sh98 2022. 3. 15.

 

책소개

한국문학이 사랑하는 작가 박경리

그가 『토지』를 만들어낸 창작의 비밀을 파헤치다

 

박경리의 대하소설 토지를 창작방법론의 관점에서 논의하고 분석한 책. 박경리의 소설 토지26년의 집필기간, 600명에 가까운 등장인물, 50년에 달하는 시간적 배경이 담겨 있는, 말 그대로 대하소설이다. 한국사회의 비극적 역사와 일제강점기 민중들의 삶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토지는 방대한 양에도 불구하고 TV드라마, 만화 등으로 만들어지며 많은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다. 이와 함께 공간, 인물, 역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토지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저자는 그중에서도 토지를 집필한 박경리 소설가의 서사창작법에 주목하여 토지를 분석해 나간다. 먼저, 박경리 소설가가 지닌 생명관, 소설관 등을 서술하여 사상적 측면에서 작품을 바라보고, 인칭 변화, 인물 관계, 서사의 패턴 등을 분석하며 작가가 선택한 방법으로 인해 소설이 얻게 되는 효과 등에 대해 상세히 기술한다. 새롭게 읽는 토지』』는 대하소설이 가진 전반적인 특징이 아니라 토지만의 개성을 찾아나가며 박경리 소설가가 토지를 만들어낸 창작의 비밀을 파헤친다.

 

인물들 앞에 놓인 비정한 운명과 흔들리는 생

1장에서는 박경리 작가가 가진 생명관에 대해 분석하고 해석한다. 박경리는 생명의 특성을 능동성이라 규정하고 생명이 수평 관계에서 모두 평등하게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선악 모두 생명을 유지하고 활동을 지속한다. 『토지』의 세계에서 ‘착한 사람에게 복이 온다’는 속담은 통용되지 않는다. 인물의 성품과 관계없이 닥쳐오는 시련은 그들을 현실의 불구덩이로 밀어 넣는다. 운명 속에서 흔들리는 인물들은 자기 몫의 생을 주체적으로 살아가거나 죽음으로 으스러질 뿐이다. 선인이 기구한 인생을 살다 잔혹하게 살해되기도, 악인이 천수를 누리다 조용히 세상을 떠나기도 한다. 주어진 신분이 흔들리고 뒤엎어지는 시대에 『토지』의 인물들 앞에 놓인 현실은 비정한 운명이다. 저자는 이러한 박경리의 생명관을 『토지』의 기저에 깔려 있는 토대로 설명하며 작품에 대한 분석을 시작한다.

2장에서는 『토지』 속에서 어떻게 인물을 균형 있게 서술하고 형성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인물의 성격이 형성되는 요인으로는 내적 유인과 외적 유인이 존재한다. 이는 쉽게 말하자면 선천적인 성격인지 후천적인 성격인지에 대한 것이다. 저자는 각 요인에 대한 근거를 작품 속에서 찾아내고 인물들의 성격 형성 요인을 분석한다. 그리고 해당 성격이 주요 사건 특히 애정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인물을 입체적으로 만드는지 확인한다. 또한, 서술자가 인물을 초점화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하며 『토지』가 하나의 중심인물로 사건을 전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힌다. 『토지』의 서술자는 다양한 인물을 들여다보며 중심인물과 부수적 인물에 대해 구분을 흩뜨린다. 이는 곧 위계 없는 서사 진행으로 이어지고 『토지』 서사가 인물을 구성하고 바라보는 방식에 대한 논의로 이어진다.

 

 

위계 없는 서사와 미학을 형성하는 패턴

3장에서는 토지서사를 만들어내는 특징적인 구조와 표현에 대해 설명한다. 저자가 꼽은 토지서사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간 중심의 위계 없는 서사 질서라고 볼 수 있다. 토지는 한 명의 중심인물이 홀로 이끄는 소설이 아니다. 저자는 박경리가 같은 시간 다른 공간에서 진행되는 서사 전환을 위해 말 돌리기기법을 선택했고, 이를 통해 다양한 인물들의 현재와 과거 등을 함께 표현할 수 있게 되었음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또한, 전사의 중간 삽입, 회상, 대화 등을 언급하며 사건의 역순행성을 입증하고 그 효과에 대해 설명한다. 서사의 진행과 더불어 시대 배경, 민속신앙, 복장 서술 등의 세부사항을 더하며 토지는 자신만의 개성을 쌓아올린다.

4장에서는 토지의 아름다움을 형성하는 패턴과 리듬에 대해 분석한다. 20세기 영국을 대표하는 작가이자 비평가인 E. M. 포스터에 따르면 소설이 리듬의 형태로 미()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은 플롯에 있다. 포스터의 주장을 매개로 저자는 토지서사의 전개에서 치맛자락 패턴과 교향악적 리듬을 발견한다. 치맛자락 패턴은 균형 있는 사건 전개와 공간, 인물의 평등한 등장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토지서사는 중심 서사와 주변 서사의 경계 없이 평등하게 서술된다. 그러나 치마의 폭에 해당하는 각각의 사건들은 병렬적으로 덧대어져 개별적으로 이어질 뿐 유기적인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다만 이 패턴은 동시에 움직이는 특성을 지닌다. 근대의 굵직한 사건들은 이 치마 끝자락을 쥐고 민중들의 삶을 흔들고, 개별 서사를 가진 인물들은 동시에 흔들리게 된다. 각각의 개별 서사가 더해지면서 만들어지는 아름다운 선율과 각 서사 전개의 속도감은 변형된 교향곡 같은 리듬을 만들어낸다. 토지의 경우 일반적인 교향악의 구성이 아닌 변형된 악장 형식으로 구성되어 소설적 미학을 구축하고 있다.

 

 

첫 문장

인간이 살아가는 시대와 장소, 모든 사회에 걸쳐 서사가 나타났다.

 

키워드

#토지 #새롭게읽는토지 #임회숙 #박경리 #대하소설 #한국소설 #한국소설론 #한국문학 #한국역사 #일제강점기

 

책 속으로

p.26 26년 동안 토지를 집필하면서 작가가 쉬어 간 시간은 8년이 넘지 않는다. 소설이 탄생시킨 인물만 600여 명, 소설에서 다루어진 시간만 50여 년이다. 작가가 공백기를 이겨내면서까지 소설 토지를 쓴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왜 하필 하동의 평사리를 이야기의 배경으로 삼은 것일까. 무엇보다 동학농민 항쟁이 실패로 끝난 지 3년이 지난 1897년을 소설의 시간 배경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글은 이러한 의문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작가의 선택과 관련된 의문은 작가의 창작방법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어진다.

 

p.76-77 인물의 성격은 서사 속 인물들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토지에는 수많은 관계가 등장하지만 특히 애정관계의 경우 다각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흥미롭다. 서희와 길상이를 비롯한 애정관계가 다각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은 개별 인물의 성격에 기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다각 관계는 주요 인물과 부수적 인물을 가리지 않고 공평하게 나타난다. 이는 선택적 초점화를 통해 인물을 균형 있게 등장시키는 것은 물론 모든 인물을 평등하게 기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기술방식이 나타나는 것은 작가 박경리의 세계관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p.253 토지는 많은 인물이 등장하기로 유명하다. 그런데 이 인물들 중 중심 인물을 찾기란 쉽지 않다. 뿐만 아니라 공간을 중심으로 서사가 진행되고 있어 중심 인물은 물론 통일성 있는 줄거리를 찾기 힘들다. 또한 토지는 균형 있는 공간 선택과 함께 선택적으로 초점화된 인물을 중심으로 서사가 진행된다. 선택적 초점화를 통해 주요 인물 혹은 부수적 인물이라는 경계가 없어지고 인물의 수평적 관계가 가능해진다. 초점화된 인물의 시선에서 1인칭 시점으로 대상을 서술함으로써 성격을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드러낼 수 있어 인물의 성격이 생동감 있게 전달된다.

 

저자 소개

임회숙

2021년 동아대학교에서 박경리 토지창작방법론 연구로 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동의대학교 강의전담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현재는 동아대학교와 목포해양대학교에서 글쓰기와 문학을 강의하고 있다.

2008년 부산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난쟁이의 꿈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부산소설가협회 사무국장을 지냈고 현재는 부산작가회의 부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길 위에서 부산을 보다, 감천문화마을 산책이 있으며, 소설 부산의 작가로 참여해 단편소설 흔들리다를 발표했다.

 

차례

머리말

 

서론 토지를 읽기 전에

1. 서사를 위한 선택

2. 토지를 바라보는 시선들

3. 새로운 관점들

 

1장 박경리의 생명관과 창작관-‘생명을 바라보는 시선

1. 대립되는 존재들의 비정한 균형

2. 억압과 절멸, 공존을 위한 평등

 

2장 인물 형상화 방법

1. 선택적 자유간접화법 인칭 변화와 인물의 생동감

2. 선택적 초점화 렌즈의 선택과 균형 있는 인물의 등장

3. 인물의 다각 관계 성격과 인물의 관계

 

3장 서사를 만드는 방법-공간 중심 서사와 위계 없는 서사 진행

1. 말 돌리기 서사 진행 양상

2. 사건의 역순행성 사건 삽입 방식

3. 소설의 개성을 만드는 세부사항

 

4장 서사의 패턴과 리듬-서사의 아름다움 찾기

1. 치맛자락 패턴 균형과 패턴

2. 다성부 음악적 특성과 교향악적 리듬색

 

결론 토지를 읽는 방법

 

참고문헌

찾아보기

 

 

지은이 : 임회숙

쪽수 : 272

판형 : 150*220

ISBN : 979-11-6861-019-4 93800

가격 : 25,000

발행일 : 2022228

분류 :

국내도서 > 소설//희곡 > 문학의 이해 > 소설론

국내도서 > 소설//희곡 > 문학의 이해 > 한국문학론 > 한국소설론

 

 

 

 

 

▶ 구매하기

 

새롭게 읽는 토지

박경리의 대하소설 『토지』를 창작방법론의 관점에서 논의하고 분석한 책. 소설가가 지닌 생명관, 소설관 등을 서술하여 사상적 측면에서 작품을 바라보고, 인칭 변화, 인물 관계, 서사의 패턴

www.aladin.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