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집후기

2022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취추바이 선집』, 『근대 건축과 하이데거』가 선정되었습니다!

by sh98 2022. 7. 21.

안녕하세요. 편집자 sh입니다.

벌써 2022년의 절반, 7월 중순을 지나고 있습니다!

독자 분들은 어떤 책을 읽으며 올해 상반기를 보내셨는지 궁금하네요. 😊

 

독자 분들은 대한민국학술원에 대해 아시나요?

대한민국학술원은 학술발전에 공적이 있는 학자를 우대 지원하고, 학술연구와 학술진흥, 학술교류를 통해 여러 학술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기관입니다.

이곳에서 기초학문분야 연구 및 저술활동 활성화를 목적으로 우수학술도서 선정 및 지원 사업을 진행하였었는데요.

우수학술도서 인문학 분야와 자연과학 분야에 저희 산지니 출판사의 『취추바이 선집』과 『근대 건축과 하이데거』가 선정되었습니다! 👏

 

 

 

 

『취추바이 선집』은 산지니의 중국근현대사상총서의 열 번째 책으로,

중국 공산주의 혁명가인 취추바이의 저술 『신아국유기』와 『적도심사』를 번역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신아국유기』는 취추바이가 중국에서 모스크바로 가는 여정 중 그가 겪었던 경험, 그의 관점 등을 서술한 작품입니다.

신사 집안에서 자란 취추바이는 1920년대 중국 사회의 변화로 인해 집안의 몰락을 겪게 되고, 학비를 내지 않아도 되는 러시아어를 배우다 5.4운동의 학생대표로 참여하게 됩니다. 마르크스주의와 사회주의를 공부하던 그는 새로운 사회에서 자신의 존재를 유지하기 위해 모스크바로 떠나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적도심사』는 취추바이가 모스크바에 도착한 이후 1년간 그곳에 머물며 쓴 이야기입니다.

『신아국유기』와는 다르게 일기 형식으로 쓰여있고, 시와 산문이 본문의 중간에 인용되어 있어 취추바이의 문학성 또한 알 수 있었습니다. 『적도심사』에서 주목할 부분은 톨스토이 생가인 야스나야 폴리아나 방문기입니다. 취추바이가 그곳에서 톨스토이파 사람들의 경제적 능력이 결핍된 점과 징집에 반대하여 체포되는 점, ‘인간의 쾌락을 포기하는 점 등에 자신의 사상과 유사함을 느꼈음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취추바이 선집』에서 서술한 1920년대 중국과 러시아는 먼 과거이자 다른 나라이지만, 혼란스러운 사회, 그 속에서 주도권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모습은 현대와 비슷하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다소 딱딱할 수 있는 중국과 러시아의 역사에 관한 내용을 취추바이라는 한 인물의 시점으로 그려내어 내용이 쉽게 읽힌다는 점과, 이 도서를 통해 국가와 사람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고민해볼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근대 건축과 하이데거』는 작년 8월 산지니에서 출간한 건축이론 비평 전문가 이동언 교수의 도서로, 개념적 건축과 창조적 건축의 구분을 시도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은 두 가지 의문에서 출발합니다. 첫 번째, 어떤 건축이 가장 중요한 장소를 만들며, 이 세계에 기여하는가. 두 번째, 예술 작품을 창작된 대로, 그 창조성을 순전히 이해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저자는 이 두 가지 물음의 해답을 찾기 위해 세계에 관한 다양한 경험들을 서로 구분시키는 마르틴 하이데거의 네 가지 세계에 대해 설명합니다. 우리가 지각하는 실재에 대한 전체성, 그 실재들의 존재, 근본적인 의식의 실현 가능성, 존재론적-실존론적 세계가 그것입니다.

 

 

저자는 건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건축 작품을 해석하는 다양한 이론적 방법을 제공하였습니다. 수많은 건축 작품 사이에 둘러싸여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그에 대한 감상이나 의미를 구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건축의 의미와 더 좋은 건축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었다는 점이 이 책이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신생 소비에트러시아에 붉은 빛을 찾아가다.

중국 공산주의 혁명가의 이야기. 『취추바이 선집』

 

모더니티의 시작에서 건축적 형태와 세계

건축에서의 해석학, 해석학적인 건축에 관해 쓴 『근대 건축과 하이데거』

 

두 도서를 독자 여러분들께 추천합니다. 👍

 

▶구매하기

 

취추바이 선집

취추바이는 중국 공산당의 초기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러시아어 번역가이자 중국의 좌익 작가, 공산주의 혁명가이다. 중국근현대사상총서 열 번째 책으로 출간하는 이 선집에는 취추바이

www.aladin.co.kr

 

근대 건축과 하이데거

건축 작품은 그 자체로 순전히 받아들여지지 않고 과학적, 언어적 분석 방식과 도구적 측면에서 파악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작품을 그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전체를 상징으로, 이미

www.aladin.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