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언론스크랩

나를 성장시킨 대중문화 속 여성들의 세계를 파헤치다_『소녀 취향 성장기』 경남도민일보 언론소개

by ellelitunlivre 2024. 3. 20.

독자 여러분께는 인생소설, 인생영화, 인생드라마로 꼽을 만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저는 우연히 발견한 대중문화 작품이 어느새 저의 생각과 가치관을 바꾸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저는 대중문화 속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요,
22편의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와 그 세계를 분석한
이주라 교수의 『소녀 취향 성장기』가 경남도민일보에 소개되었습니다.


[책읽는시간] 여성 서사가 나를 성장시켰다〈소녀 취향 성장기〉

'소녀 취향' 여성 서사로 자기 정체성 형성해 온 과정들
시대적으로 변화해 온 〈빨간 머리 앤〉
여성의 정체성 고민은 약자, 소수사로 나아간다

"소녀 취향은 나를 문학적으로 성장시켰다. 이제는 이것을 받아들이기로 한다."

원광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로 있는 이주라 문화평론가는 그의 책 <소녀 취향 성장기>에서 이렇게 고백한다. 책에는 주말 아침 TV에서 방영하던 만화영화, 학교에서 선생님 몰래 읽던 연애 소설, 밤 열 시 가족과 함께 보던 드라마 등 이른바 '소녀 취향' 여성 서사를 통해 여성으로서 자기 정체성을 형성해 온 과정이 담겼다.

예를 들어 저자는 고전 <빨간 머리 앤>을 원작 소설과 영상으로 재생산된 영상물을 토대로 분석한다. 원작은 캐나다 작가의 루시 모드 몽고메리가 1908년에 출간한 <그린게이블즈의 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소설보다 1979년 니폰 애니메이션에서 만든 시리즈 <빨간머리 앤>을 먼저 접했다. 소설 번역본은 1996년 시공사에서 나왔다. 드라마로는 캐나다 공영 방송 CBC가 방영한 <그린게이블즈의 앤>(1985~2008)과 CBC와 넷플릭스가 공동 방영한 <빨간 머리 앤>(2017~2019)이 대표적이다. 저자는 특히 2017년 CBC가 제작하고 넷플릭스가 배급한 2017년 판 <빨간 머리 앤>에 주목했는데, 기존 주인공 '앤'과 180도 바뀐 인물을 그려냈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사랑스러운 앤으로 그렸다면 여성 참정권이라는 시대적 배경에 부딪힘 속에서 성장하는 앤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넷플릭스에 2017년부터 방영된 〈빨간 머리 앤〉예고편. /갈무리

특히 저자는 소녀 취향을 내재한 여성의 시각이 사회로 확장되는 순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여성의 정체성 고민은 사회적 약자, 소수자, 주변부에 대한 고민과 만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tvN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를 분석한 글을 보자. 저자는 이 드라마가 그리는 지역이란 '서로 다른 삶의 가치를 형성하는 공간'이라고 정의했다. 이어 "단지 서울과 지역의 차이를 대립적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적 배경으로 인해 생겨난 삶의 방식의 차이가 어떤 인물형들을 탄생시켰는지를 그려낸다"고 말한다.

tvN에 방영됐던 〈갯마을 차차차〉의 한 부분. /갈무리

개인적으로는 저자가 <보건교사 안은영>을 다뤘으면 좋았겠다 싶다. 정세랑 작가가 2015년에 발표한 장편소설인데, 이경미 감독이 연출해 2020년 9월에 넷플릭스에서 6부작 드라마로 선보였다.

이 감독은 <미쓰 홍당무>와 <비밀은 없다>로 독특한 시선을 담았다는 평을 듣던 감독이다. 정세랑 작가, 이경미 감독, 안은영 역에 정유미 배우 이 세 사람만으로도 소설을 읽은 독자들은 기대감이 부풀어 올랐었다. 한동안 작품에 등장하는 '젤리' 캐릭터와 음악이 인기를 끌었다.

이 외에도 저자의 시선으로 만나고 싶은 여성 서사 작품은 많다. 박경리 소설이자 대하드라마로도 방송된 <토지>, 김은숙 작가의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 등 주로 여성이 시대에 저항하며 주체적으로 살아간 이야기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자신을 성장시킨 여성 서사 작품들을 통해 자신의 취향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온전히 수용하고 표현하라고 말한다. 소녀 취향의 '유치함'에 담긴 저마다의 주체성을 찾아내는 게 독자에게 던져진 숙제다. 230쪽. 산지니. 1만 8800원. 


기사 출처: 2024년 3월 19일 자 <경남도민일보> 주성희 기자

 

[책읽는시간] 여성 서사가 나를 성장시켰다〈소녀 취향 성장기〉

"소녀 취향은 나를 문학적으로 성장시켰다. 이제는 이것을 받아들이기로 한다."원광대학교 문화창작학과 교수로 있는 이주라 문화평론가는 그의 책 에서 이렇게 고백한다. 책에는 주말 아침 TV

www.idomin.com

 

도서 구매하기

 

소녀 취향 성장기 - 예스24

소녀 서사에서 로맨스를 거쳐 소수자의 이야기로 눈과 귀를 통해 들어와 나를 채운 그 세계에 관하여주말 아침 TV에서 방영하던 만화영화, 학교에서 선생님 몰래 읽던 소설, 밤 열 시 가족과 함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