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판일기

오늘은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feat. <모녀5세대>)

by euk 2022. 3. 8.

여러분! 3월 8일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세계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한 날,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세계 여성의 날이란,

세계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한 날로 1908년 3월 8일 미국의 여성 노동자들이 근로여건 개선과 참정권 등을 요구하면서 시위를 벌인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유엔은 1975년을 ‘세계 여성의 해’로 지정하고 1977년 3월 8일을 특정해 ‘세계 여성의 날’로 공식 지정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 법정기념일로 공식 지정돼, 관련 단체들이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산지니에도 여성의 삶을 그린 책이 있는데요, 

바로 한국 근현대 100년을 관통하는 여성들의 삶을 담은 <모녀5세대>입니다.

 

 

이 책은 가족, 여성, 그리고 노인에 대해 40년간 연구해온 이기숙 교수가 900년대생 외할머니부터 2000년대에 태어난 손녀까지, 그녀가 '가족이란 이름으로' 만난 여성들과 본인의 삶을 돌아보며 마음의 기억들을 모아낸 책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의미 있는 책을 '서초여성가족플라자_여가플'에서 낭독을 해주셨습니다!

 

 

https://youtu.be/Dow8wiH7MFE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라 여겨지는 근현대상이 주로 남성, 그리고 수도권 중심적이기 때문에 일제강점기 때부터 부산에 거주해온 모녀 5세대의 이야기는 더욱 의미 있는 기록입니다. 이기숙 저자는 가족과 노년에 대해 그동안 연구해온 바를 대중적 유머와 함께 녹여내, 5세대 여성들이 서로 의지하며 꾸려낸 유쾌한 삶을 그리고 있습니다.

<모녀5세대> 낭독 영상을 함께 듣고 읽으며 나의 생애사를 써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여성 인권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고 여성 인권의 역사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어떨까요?

 

▶ <모녀5세대> 구매하기

 

모녀 5세대

가족, 여성, 그리고 노인에 대해 40년간 연구해온 저자가 펴낸 한국 근현대사 100년을 관통하는 여성들의 삶에 대한 책. 주거와 교육, 직장생활과 가족 관계처럼 일상에 맞닿아 있는 소재들을 가

www.aladin.co.kr

 

댓글0